[교육행정] 우리나라 교육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문

Ⅱ. 본 문

1.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2. 지방 교육행정조직과 교육자치제도
1) 교육위원회
2) 교육감
3) 지방교육행정조직
① 시·도 교육청
② 시·군·구 교육청

3. 한국 교육행정조직의 문제
1) 중앙 교육행정조직의 문제
2) 지방 교육행정조직의 문제
- 강원도 교육위원회 교육위원 김인희 님과의 전화 인터뷰 내용

Ⅲ. 기타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문

우리 주변의 여건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국제화 개방화의 여파로 사회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종래의 보수적인 사고와 전통적인 의식으로는 적응할 수 없는 사회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변화의 물결에서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도 변화해야 됨을 강력하게 요청 받고 있다. 교육의 중요성은 새삼 입에 올릴 필요도 없는 자명한 사실이다. 우리가 오랜 세월 강대한 외세에 부대끼면서도 이만큼 나라를 지켜온 것은 다름 아닌 교육의 힘 덕분이었다. 짧은 기간에 커다란 경제발전을 이룩한 것도, 상당한 수준의 민주주의를 누릴 수 있게 된 것도 모두 교육을 통한 인적 자원의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청은 교육계 내외에서 일어나고 있다. 교육계 내적으로는 학교경영에 주민과 학부모의 참여확대로 교육자치의 요구가 증대되고, 단위 학교의 독자적인 경영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증대되고 있다. 교육계 외적으로는 새로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그동안에는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유아교육, 특수교육, 평생교육과 같은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다.
요즘 들어 교육개혁의 목소리가 많이 커지고 있다. 이에는 교육부의 권한을 대폭 줄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고, 또한 현재의 교육청체제는 광역교육청에서 계획하고 집행하며 일부의 기능에 한에서 지역교육청에서 광역교육청의 기능을 위임받아 집행하도록 되어 있는데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교육제도의 개념과 학교제도,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제도의 개념과 학교제도,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목차* 교육제도와 학교제도Ⅰ. 교육제도의 개념Ⅱ. 학교제도1. 학교제도의 개념2. 학교제도의 유형1) 복선형 학제2) 단선형 학제3) 분기형 학제Ⅲ. 우리나라의 교육제도1. 교육행정조직2. 우리나라의 학제1) 유치원2) 초등학교3) 중학교4) 고등학교5) 대학교* 참고문헌* 교육제도와 학교제도1) 교육제도의 개념교육제도(educational system)는 가족제도, 정치제도, 경제제도, 종교제도와 같은 사회

  • 한국 교육 행정조직1
  • 행정도 복잡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을 요구하는 다원화 행정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행정도 행정의 일부로서 전문화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배치하여 활용하기 위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교육행정조직은 체계와 운영에 있어서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 본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을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의 조직의 이해(중앙교육 행정조직, 지방교육 행정조직)
  • 교육행정의 조직목차1. 중앙교육 행정조직2. 지방교육 행정조직참고문헌1. 중앙교육 행정조직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은 크게 중앙교육 행정조직과 지방교육 행정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교육 행정조직은 지방교육 행정조직 및 단위학교 행정조직과 대조되는 개념으로서, 문자 그대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중앙교육 행정조직이라면 교육인적지원부의 조직에 국한하여 생각하기 쉬우나 넓은 뜻으로 대통령과 국

  • [교육행정체제] 중앙교육행정조직,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행정조직
  • 교육청 및 시, 군, 구 교육청1) 시, 도 교육청2) 시, 군, 구 교육청3) 학교운영위원회4. 교육행정조직의 문제1) 중앙교육행정조직의 문제2) 지방교육행정조직의 문제* 참고문헌* 교육행정체제대부분의 나라에서 교육행정의 체제는 크게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교육행정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중앙교육행정은 지방교육행정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나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지방교육의 상위체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