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기업 사례 조사-해찬들의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 사례 조사《해찬들》


◎ 기업 선정과 조사 방향
◎ 환경 분석
◎ 생산 전략
◎ 유통 전략
■ 재료의 공급 과정
■ 제품 판매 경로
◎ 수요 예측
◎ 해찬들이 해야 할 미래의 생산 전략과 수요예측
◎ 용어 설명
본문내용
논산 신공장이 갖고 있는 생산 공정의 형태를 먼저 분석해 보도록 한다. 우선 경쟁 우위 요소를 살펴보면 가격, 품질, 신속성, 확실성, 유연성, 서비스등을 지목할 수 있다. 우리조는 여기에서 Q(Quality), C(cost), D(Delivery), F(Flexibility)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해찬들은 높은 품질(Q)을 위해서 생산 공정 자동화와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 제안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품질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방을 구분하여 일정 온도를 유지하고, 각 제품의 공정으로 넘어갈 때,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도록 자동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가격(C)절감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시행하고 있었는데, 몇 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한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과감한 아웃소싱을 들 수 있다. 기업의 경비, 식당과 같은 분야는 외부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였고, 나아가 제품의 연구에 있어서도 그 핵심적이지 않은 연구 부분은 충남대의 “산학연”과 연계하여 장류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었다. 여기에 특징적인 부분은 대기업인 대상과 제휴하여 유통 부분에 있어서 아웃소싱을 실시하였고, 동종 경쟁 업체와는 달리 물류 자동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 납기(D)의 분야는 신속성과 확실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해찬들에서는 앞서 말한 유통 분야에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대기업과 물류 분야에 있어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아웃 소싱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여기에 공정 과정에 있어 여러 라인을 증설함으로써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 빠른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재고 비용 감소를 이끌어내었다. 해찬들에게 있어 유연성(D)을 확보하기 위한 공정 관리의 분야는 앞서 말한 다른 분야에 비해 고정적인 면이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이면을 살펴보면 이는 해찬들이 갖고 있는 제품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즉, 장류가 갖고는 특성상 시장의 수요가 크게 변동하지 않고, 제품의 수명 주기가 길다는 점에서 생산 환경에 맞도록 유연성의 정도는 다른 제품에 비해 높지 않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량도 내용도 좋네요
  • 51557***
    (2022.07.23 20:01:3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오리온초코파이
  • 성공 3. 초코파이 단일품목이라는 특징 Ⅵ.마케팅 성과 1. 판매량과 판매율 2. 초코파이가 세운 기록들 Ⅶ. 해외에서의 마케팅 성공 1. 해외 마케팅의 시작과 성공 과정 2. 중국, 러시아, 동남아 시장 진출 결 론1. 초코파이의 문제점 및 한계점 2. 새로운 마케팅 대안과 사례 3. 초코파이의 향후 전략과 제언 4. 오리온 마케팅 파이팀 김형준 대리님과의 인터뷰 5. 마케팅 과제를 하고난 느낀점 6. 참고자료 서 론1. 기업과 제품 선정이유 우리 나

  • [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제 목 : 경영전략 사례연구과 목 : 경영전략학 번 / 학 과 / 이 름제 출 일 : 2004. 10. 04목 차I. 연구목적 및 기업 선정 이유II. 기업 소개1. 기업개요2. 경영이념3. 연혁4. 조직도5. 재무현황III. 상황분석IV. SWOT분석V. 경영전략1. 전략의 선택2. 전략의 실행3. 전략의 성과VI. 향후 과제 및 전략Ⅰ. 기업선정 동기 및 연구목적‘어떠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이번 조별과제를 통해 새삼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 팀원들은 각자의

  • [인적자원관리] 신라호텔과 CJ그룹의 채용사례분석
  • 관리사생명공학한일약품제약영업서울,경기,강원,호남,영남,충청전공불문 생산기술경기화공,농화학,미생물엔터테인먼트 & 미디어CJ미디어기술기획서울정보통신공학통신공학, 전자공학전자통신공학전기공학 유,무선 설비기사정보통신설비기사전자기사 및 기타 IT자격증 CJ캐이블넷방송영업경남(부산)경상계열, 정보통신컴퓨터활용능력사회조사분석사영어 능통자 우대경영지원(재무)경남(창원)회계학과, 경영학과공인회계

  • [광고론]자유경쟁시대 국내 광고시장의 현황과 대응방안
  • 기업이다. LG애드가 1991년부터 마케팅 과학화를 염두에 두고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마케팅 관련 DB, 광고관련 DB, 브랜드 관련 사례DB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마케팅, 광고, 브랜드와 관련된 이론 뿐만 아니라 전략, 성공과 실패 사례들이 정교하게 조합하여 실제 업무에 있어서 누구나 간단한 키워드 입력만으로 검색․출력이 가능하게 시스템화 되어있다. 브랜드전략연구소의 비전 LG애드 브랜드전략연구소는 LG애드의 미래 핵

  • [호텔경영,경영,M&A]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 기업합병의 역사를 통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차 물결은 독점적 이익을 위한 동기로서 발생된 M&A로 수평적 결합을 위한 M&A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2차 물결은 수직적 합병을 통한 일괄적인 생산체제 및 관리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효율적인 통제를 하기 위한 M&A 였다. 그리고 3차 물결은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다각적 합병이 주류를 이루는데 이로써 복합기업이 출현하게 된다. 다음으로 구조조정과 금융수단의 다양화로 재무적 차익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