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서점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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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 입

Ⅱ. 인터넷 서점 현황

Ⅲ. 인터넷 서점 시장의 경쟁 환경 (YES24, 인터넷 교보, 알라딘)

Ⅳ. 인터넷 교보의 현 위치

Ⅴ. 인터넷 교보의 향후 목표 및 전략 제시

Ⅰ. 맺으며
본문내용
Ⅰ. 도 입

인터넷 기반이 어느 정도 확립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매년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 중의 하나가 인터넷을 통해 서적을 판매하는 인터넷 서점이다. 이는 부피가 작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물리적인 상태에 따라 품질이 크게 좌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제품명세, 정보탐색, 구매과정의 용이성 등으로 인하여 인터넷 거래상의 제품특성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서점의 등장은 기존 서점에 대해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디지털 혁명이 출판시장에 던진 충격은 매우 크다. 출판시장의 판도변화, 아날로그시대의 콘텐츠 공간이었던 서점이 디지털 시대에 있어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 등 인터넷 서점은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
인터넷 서점은 그 기능에 따라 서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과 여러 가지 제품들 중 서적을 함께 판매하는 형태의 종합 쇼핑몰, 그리고 대형서점들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로 분류 할 수 있다. 순수하게 인터넷을 기반으로 출발한 전문 쇼핑몰에는 정보중개상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는 알라딘,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yes24, 모닝 365 등이 있으며, 인터파크는은 종합 쇼핑몰적인 형태의 인터넷 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최다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는 서점 업계의 선두기업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등은 대형 서점이 온라인 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서점이다.
최근, 이처럼 여러 형태의 인터넷 서점들이 서로 다른 전략을 구사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시장은 매우 치열한 경쟁상황이다. 인터넷 서점들이 가격할인을 주요 무기로 오프라인 서점을 위협하며 성장해 왔는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형 서점들도 가격할인을 시작하였다. 이로부터 본격적인 가격 경쟁과 출혈과다 경쟁이 심화 되면서 마진폭이 적어지고 물류나 배송, 고객관리 등에 투자되는 비용부담이 줄지 않고 있으며 이들의 수익성과 생산성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서점 업계에선 YES24가 1위, 인터넷 교보가 2위, 3위는 알라딘이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사례연구는 대형서점의 선두주자인 오프라인 교보문고의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 교보가 왜 인터넷 서점 시장에서는 1위가 되지 못했는가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어떻게 하면 인터넷 서점 시장에서도 오프라인에서와 같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지를 생각해 봄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첫째로 인터넷 서점의 시장규모라든지 최근의 이슈 등 시장환경에 대하여 알아 본 후 교보문고와 경쟁관계에 있는 yes24, 알라딘과의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교보문고의 SWOT을 알아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보문고의 향후 목표와 전략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인터넷 참고 자료
▶ 교보문고 홈페이지 http://www.kyobobook.co.kr
▶ 예스24 홈페이지 http://www.yes24.com
▶ 알라딘 홈페이지 http://www.aladdin.co.kr
▶ 정보통신정보연구원 http://www.kisdi.re.kr
▶ 통계청 http://www.nso.go.kr
▶ 랭키닷컴 http://ranky.com
- 논문 참고 자료
▶ 주진중. 전자상거래 인터넷 마케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고려대학교, 2001.
▶ 김영웅. 온라인 서점의 고객 세분화와 고객관계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고려대학교, 2001.
▶ 한기호.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서울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0.

- 서적 참고 자료
▶ Al Rise & Jack Trout. 마케팅 불변의 법칙. 서울 : 십일월출판사, 2001.
▶ Al Rise. 인터넷 브랜딩 11가지 불변의 법칙. 서울 : 김영사, 2000.
▶ 박찬수. 마케팅원리. 서울 : 법문사, 2000.
▶ 김상용. 마케팅원리. 서울 : 법문사, 2004.
▶ Zyman Sergio. 우리가 알고 있던 마케팅은 끝났다. 서울 : 한국생산성본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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