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PUMA 푸마의 세계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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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선정동기
◆ 푸마의 마케팅전략분석
◉ 3 colors of PUMA
◆ STP 전략
◆ 푸마의 최근동향(2005년 기사)
◆ 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과거에는 스포츠 산업분야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규모가 작고 영세하여 주목을 많이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생활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이 늘어났고, 그로인해 스포츠 관련 인구가 크게 늘어남으로서 거대시장의 형성과 스포츠 산업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스포츠 용품 회사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나이키, 아디다스 두 거대 스포츠 용품 기업이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현재, 최근에 다시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온 PUMA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PUMA란 브랜드를 처음 알게 된 게 한 10년 남짓 정도 같은데 중·고등학교 때 기억은 퓨마하면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브랜드처럼 구매 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가 아닌 그에 비해 디자인이나 소장가치가 떨어지는 이미지로서 가격이 저렴하니까 사는, 그리고 스포츠 용품시장에서 큰 수요를 차지하는 학생보다는 어른들이 더 많이 사는 그런 브랜드로 기억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PUMA용품이나 매장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없어져 갔고, 기억에서도 점점 잊어져 갔습니다. 한마디로 한물간 브랜드란 인식으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어느 때 서부턴가 PUMA열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PUMA의 인기는 급상승했습니다. 디자인도 예전의 딱딱한 이미지가 아닌 정말 괞찬다란 말이 나올 정도의 세련된 이미지로 어필하게 되었고, 주위에 PUMA 상표가 눈에 뛰게 늘어 갔습니다.
참고문헌
WWW.PUMA.COM
WWW.NYTIMES.COM
WWW.FOTUNE.COM
WWW.THEPRODUCT.COM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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