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 국제 기업간의 M&A(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아디다스와 리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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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 리 말

2. 선 정 동 기

3. 기 업 소 개

4. 아디다스의 위치

5. M&A전 아디다스 현황

6. 리복 인수이유

7. M&A 절차

8. M&A 효과

9. M&A 장·단점

10. 맺 음 말

11. 참 고 자 료

12. 참 고 문 헌 및 출 처
============================

1. 서 론

2. 기 업 선 정 동 기

3. 합병 전 기업소개
(1) 벤츠
(2) 크라이슬러
(3) 두기업의 SWOT분석
(4) 합병의 이유

4.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1) 합병과정
2) 부문별 합병사항
3) 합병 후의 SWOT

5. 합병 후 위기의 발생
1) 위기의 발생
2) 분리와 실패요인

6. 결 론

7.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세계 경쟁시대에 기업은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도 날로 뒤처지고 있으며, 밖으로는 경제 패권을 쥔 강대국들의 협공을 당하고 있다. 이러한 험난한 세계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나아가 세계열강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더는 버틸 수 없는 부분을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을 더욱 집중․육성하여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철저한 약육강식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방법이 바로 M&A 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금융 및 기업부문 구조조정 추진과정에서 자금 확보를 위한 자산매각방식의 M&A 비중이 높았으나 2001년부터는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한 합병방식의 M&A 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 M&A의 활성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가운데 M&A를 가로막고 있던 각종 법적, 제도적 제약 요인이 제거되어 M&A의 활성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으며, 지난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구조조정 수단으로서 또는 장기화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하였다. 그 후 많은 기업이 인력과 비용절감을 위해 생존경쟁의 한 수단으로서 사업부문 통합과 M&A를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 또한, 정부도 기업의 인수합병을 활성화 시키고자 적대적 M&A를 허용하고 합병 결의에 대한 이의 제기기간을 단축하는 등 각종 법령을 개정하여 M&A에 대한 규제조치를 완화하였다.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M&A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구조 재조정 필요성, 정상적인 기업 퇴출방법의 마련, 국내기업의 전문화 및 대형화 마지막으로 부실 경영의 견제 등을 들 수 있다. 현대 경제 사회는 전자, 생명공학, 신소재 등의 첨단기술 산업부문의 가공할만한 급속한 발전과 정보통신의 발달에 의한 정보화 사회로의 빠른 변화 등으로 인해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의 신속한 대응이 대단히 중요해졌다.
따라서 기업은 더는 내적 성장만으로는 이러한 급속한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결국 타 회사의 사업을 인수함으로써 내적 성장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되었으며, IMF 이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용어가 M&A일 것이다.
90년대 말 벤처기업이 탄생하여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인식되었으나, 2000년대 중반기에 들어서는 세찬 조정기를 맞고 있다. 참신한 아이디어나 기술로 시작했지만 뚜렷한 수익모델을 개발하지 못한 벤처기업은 부실의 위기에 직면에 새로운 구조조정의 수단이자 기업의 생존․성장전략으로서 M&A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다.
M&A를 통해 국민경제 차원에서 자원배분의 효율성의 증대시킬 수 있고, 개별기업의 입장에서는 시장지배력의 단시일 내에 끌어올릴 수 있으며 경쟁력을 갖춘 요소를 기업이 내재화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라는 사실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즉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것 보다는 기존의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이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대하기가 손쉽고 빨라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조사의 목적은 M&A가 기업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디다스․리복 사례와 벤츠․크라이슬러 사례를 분석하여 M&A를 기업의 유지․성장 전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를 검증하는 것에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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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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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kama.or.kr/index.jsp (한국자동차공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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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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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hoenet.org/bfi/common/board/bfipc_common_board_viw.jsp?parent_menu_no=9&menu_code=MCA00&s_board_id=MCA00&s_board_no=117439170392532
신발산업진흥센터 (부산경제 진흥원) 2007년 3월7일자 SGI 보도내용 및 센터자료 종합
-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1725453
독일아디다스승승장구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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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2008년 세계 브랜드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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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hoovers.com
기업 연례 재무 보고서 Hoover's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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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우영, 나이키 연수기 ‘Nike’라는 브랜드, ‘Nike’라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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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호산업(주), 신발 메뉴-나이키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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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국이의 명품관, 아디다스

< 신문기사 및 블로그 >
- http://blog.naver.com/thatsall/140025409903
- http://blog.naver.com/seed321/140003035785

헤럴드경제 2005-08-03 아디다스, 미국 리복사 인수 임박
이데일리 2005-08-03 아디다스, 리복 인수 공식발표
연합뉴스 2008-10-14 테일러메이드-아디다스골프, 골프 브랜드 애시워스 인수
한국경제 2005-10-05 아디다스·리복 연합군, "나이키 게 섰거라"
머니투데이 2008-03-05 아디다스, 4Q순익 63%↑ 예상하회
머니투데이 2007-08-08 아디다스, 순익 예상상회 '리복 인수효과'
서울경제 2006-01-25 EU 집행위, 아디다스-리복 합병 승인
스포츠조선 2004-06-04「세계 스포츠 '큰손', 80년 역사 아디다스 스포츠 마케팅」
조선일보 2005-09-10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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