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영역에서의 collaboration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1.2. collaboration이란?
2. 패션영역에서의 collaboration 실태
2.1. 패션영역에서 collaboration을 진행하는 이유
2.2. 패션산업에서 collaboration의 현황
3. collaboration의 유형
4. 사례를 통한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4.1. 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1.1. 우영미가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의 사례
4.1.2. 앙드레 김과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4.1.3. 톰 포드와 에스티로더 향수라인
4.1.4. 미스지 포 지오다노
4.2. 비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2.1. 루이비통
4.2.2. 쌈지
4.2.3. 셀린느(CELINE)
4.3.4. 푸마 블랙스테이션
4.3. 기업간의 collaboration.
4.3.1. 베르사체 - 프랑스 최첨단 기술투자 그룹 TAG Group
4.3.2. 빈폴진 - 코카콜라
4.3.3. AMH - 하이네켄
4.3.4. 명품 호텔들
5. 결론
5.1 콜레보레이션의 실행 효과
5.2. 요약 및 앞으로의 콜레보레이션
- 본문내용
-
4. 사례를 통한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4.1. 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1.1. 우영미가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의 사례
우영미는 세계적인 남성복 디자이너로서 모던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디자이너 우영미가 '누구나 입을 수 있는 클래식'을 모토로 런칭한 "솔리드 옴므"는 현재 한국 뿐 아니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 지점을 두고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인으로서는 매우 드물게 거의 매년 파리컬렉션을 선보이고 세계적인 인정을 받는 그녀는 누가 봐도 분명 성공한 패션 디자이너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영역과 콜레보레이션을 펼치며 자신의 패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녀가 추진했던 다양한 콜레보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 몇 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2005년 다국적 담배회사 BAT코리아는 "던힐 퍼펙셔니스트 (Dunhill Perfectionists Series)를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했다. 이는 BAT코리아가 패션디자이너 우영미 외 3명과 함께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으로 당시 감각적인 디자인 패키지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우영미는 이 제품에 파리컬랙션 백스테이지의 긴장감을 표현했는데, 이는 기존에 담배가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시키고 담배를 일종의 패션 아이템으로 탈바꿈시킴으로써 흡연자 뿐 아니라 비흡연자들까지 던힐을 구입하게 하는 등 성공적인 콜레보레이션을 이끌었다.
그림1> 던힐 퍼펙셔니스트(Dunhill Perfectionists Series) 출처 : naver.com
최근 2007 서울 모터쇼에 참가한 아우디는 우영미와의 콜레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았다. 국내 모터쇼 최초로 아우디는 스탠드에 남녀도우미를 동시에 등장하게 했으며 이 도우미들의그림 6>디자이너 우영미
출처 :naver.com
의상을 디자이너 우영미에게 맡겼다. 우영미는 모터쇼에서 "clean and chic with something shine" 컨셉으로 아우디의 차량 모델별로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설정하여 각 캐릭터에 맞는 컨셉의상을 선보였다. 이는 단순히 차량의 기능적인 면만을 내세운 기존의 모터쇼와는 달리, 차의 운전자의 패션을 내세워 차량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자동차업계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소비자들에게 아우디를 좀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차량으로 각인시키며 콜레보레이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
4.1.2. 앙드레 김과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그림 > 앙드레김과 엔프리의 콜레보레이션 작품 "엔카르타"(Encarte)
출처 : CJ 홈쇼핑
2002년 앙드레김은 앤프리와 손을 잡고 속옷라인 "엔카프타(Encarte)"를 출시했다. “엔카르타(Encarta)"란 영어접두어 "En"과 힌두어로 생명력을 뜻하는 "Carta"의 합성어로 “생명력을 불어넣다”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엔카르타는 20대에서 30대 여성들을 주요 타겟으로 설정하고 기존의 홈쇼핑에서 팔리던 란제리 가격보다 2~4배 높은 가격으로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었다. 이 제품은 초기 지나치게 비싼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하기도 하였지만 소비자들에게 단순한 기능성 속옷 이외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속옷이라는 심미적인 부분을 꾸준히 어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앙드레 김이 지니고 있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엔카르타에 비해 비교적 저가인 "엔카프타 베이직"을 선보이며 라인을 세분화한 결과 가파른 판매 상승을 이루었다. 이를 토대로 2005년에는 30~40대 남성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엔카프타 옴므"로 라인을 확장했다.
그림 >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삼성전자의 지펠, 하우젠 출처: 삼성전자
또한 앙드레김은 삼성전자와 손을 잡고 생활가전분야에서 그가 디자인한 지펠, 하우젠 등을 선보였다. 40~50대 생활의 여유를 갖춘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 가전제품들은 초기 앙드레김의 네임벨류와 그 특유의 화려함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단기적인 판매 상승을 이루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전제품으로서 지나치게 화려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이와 상반되는 차분한 디자인의 LG의 디오스에 밀려 점차 판매가 하락했고 일부에서는 실패한 제품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4.1.3. 톰 포드와 에스티로더 향수라인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지선. 2005.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 협력전략의 소비자 태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디자인학과
김치호. 2004. 국제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경제무역과.
정훈실. 2007.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과.
홍원표. 2005. 패션기업의 콜레보레이션 특성에 따른 성과 및 만족도.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참고 사이트>
포탈 검색
http://tong.nate.com/jangderella/41616247
http://blog.daum.net/stylelook/4873326
http://blog.naver.com/yes2poets?Redirect=Log&logNo=40009997539
http://cafe.naver.com/f2refad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4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615627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266
http://cafe.naver.com/storyofthem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8
정보 사이트: http://www.samsungdesign.net
http://www.fashionbiz.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