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롯데제과 개요
⑴ 롯데제과
⑵ 사명의 유래
⑶ 회사CI
⑷ 윤리경영의 필요성
⑸ 참고 : 롯데그룹 계열사 소개

2. 기업윤리의 대두 배경

3. 기업윤리 헌장

4.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5. 롯데제과 윤리 강령

6. 타 기업의 윤리경영

7.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
⑴ 존경 받는 기업이란?
⑵ 시대와 함께 변하는 존경 받는 기업
⑶ 존경 받는 기업 되기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즘 쓰레기 만두 파동이 대대적으로 일어나 18여개의 만두 업계는 그 명단이 공개됨으로써 상당한 타격을 맞았다. 왜 이러한 불미스러운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 그 이유는 실로 간단하다. 기업이 지켜야 할 도덕성을 무시했기 때문이다. 이윤 챙기기에만 급급했던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그 불량만두를 먹고 일어나게 될 위생상의 문제와 기업인으로써 지켜야할 윤리를 모두 무시한 비인간적인 상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재 전 세계는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기업이 국적을 초월해서 평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불투명한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가할 수 없도록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지지하기 위해 OECD, UN, 등 국제기구는 반부패 및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 혹은 제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한 기업만이 국제거래에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서,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기업은 시장참여의 기회를 박탈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제 기업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인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진지하고 심각한 논의를 해보아야 할 것이다.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힘써야 할 때이다.
지금부터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중의 하나인 롯데제과를 선정하여 그 기업의 윤리경영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른 기업들은 윤리강령을 지키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롯데그룹 홈페이지
* 롯데스위트랜드 홈페이지
* 롯데닷컴 홈페이지
* 롯데 백화점 홈페이지
* 한국경제신문
*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과 사례 조사분석
  • Report( 윤리경영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과 사례 조사분석 )목 차Ⅰ. 윤리경영의 개념과 의의Ⅱ.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 윤리경영사례1.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2.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사례3. 현대택배주식회사 윤리경영 사례4. 한국지역난방공사 윤리경영 사례5. 한진해운 윤리경영 사례Ⅰ. 윤리경영의 개념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타율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존재이기

  • [마케팅비교분석] 롯데제과 자일리톨껌과 해태제과 자일리톨껌 비교분석
  • 제과 시장의 새로운 돌풍3. 자일리톨 껌 제조업체에 대한 궁금증-그들만의 독특한 마케팅4. 해태제과에 대한 궁금증 -후발업체로써의 성공전략Ⅱ.본론롯데제과와 ‘자일리톨 +2’롯데제과 소개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자기 혁신을 통한 기업 윤리 강화-21세기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 롯데제과의 연혁 -1960~1970년대: 제과업체로의 기반정착기-1980년대: 세계의 기업으로 -1990년대~현재:세계의 중심으로Life Love Liberty롯데제과 ‘자일리톨 +2’ 소개6

  • [현대경영]한국기업의 기업문화 과거, 현재, 미래.hwp
  • 경영’ - 특정인 의존 않고 각자 맡은 일 매진(2001)LIG 손해보험 : 탐험경영과 마라톤경영 (2002)현대카드 : 혁신 경영 (2003)2.1 합리적인 준법 정신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투명 경영상생 위한 나눔 경영2.2 사례한국전력공사 : 투명경영, 윤리경영 - ‘Clean Power KEPCO 9.9’라는 윤리경영 브랜드를 선정(2007)롯데제과 : ‘롯데제과(주) 윤리행동준칙 시행 - 윤리강령과 윤리행동준칙 엄격 금지(2000)국민은행 : 윤리 경영(2004)KT : 윤리 경영(2003)STX조선 : 윤리경

  • 크라운제과기업보고서
  • 롯데제과>선정이유선정이유목 차서론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조직도 4 기업정신 5 기업연혁 6 해태인수본론1 제품소개 2 제과시장현황 3 재무분석 4 인사 5 마케팅 6 생산결론기업소개세계 초일류 통합제과그룹크라운제과 = 식은 곧 생명의 근본 + 장인정신 + 고객과 함께하는 참 기업건강으뜸정신 + 바른 마음 +감동경영 C.R.O.W.N조직도회 장대표이사감사윤리경영운영사무국고

  • [기업조사] `LOTTEHOTEL` 롯데호텔 기업조사
  • 기업의 21c 경영환경 변화*경영학부 M조파업을 계기로 단골고객 및 거래선 이탈 가속화, 대외 이미지의 하락ex) 2000년도 72일간의 노조파업인건비 비중 고공행진 (식음료)EnvironmentLOTTE 호텔의 과거와 21c 경영환경의 차이점*경영학부 M조자원 봉사 동호회를 통합 사회복지사업에 기여(연합 봉사단 운영)롯데 복지재단이해 관계자 관리- 비상장기업 : 주주 X- 대고객 서비스 증진 - 협력업체의 상생의 협력체제 구축 (윤리경영실현)CSRLOTTE 호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