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명작] 여화의 `살아간다는 것`(활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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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작가 소개
2. 작가의 작품 세계
3. 작품의 시대적 배경


● 본 론
1. 작가의 서술 의도
1) 현실적인 작품이란 무엇인가?
2) 복귀에게 있어서 ‘이야기’한다는 것의 의미
3)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해 살아나가는 것
2. 작품에서 보여주는 ‘운명’
1) 운명은 나와 동떨어진 필연적인 것 - 숙명론
2) 나와 운명은 함께 나란히 가는 것 - 운명애
3) 운명은 개척하는 것 - 운명개척론
4) 소결론
3. 삶과 죽음의 관계
1) 죽음은, 살아간다는 것의 한 부분일 뿐
2) 죽음과 재생의 맞물림
4. ‘운명’ 그 이외의 것 - 작품에서 발견되는 도가적 의미
1) ‘운명’이라는 주제로 작품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가?
2) ‘無爲自然’ - 살아감에 위함이 없으라. 그것이 곳 자연의 道니라.

● 결 론

본문내용
소설 「살아간다는 것」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73년 위화는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아버지가 도서 대출증을 마련해주어, 이후 매일 매일을 독서에 열중하는 문학 소년으로 유년기를 보낸다.
그의 아버지는 의사였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위화 또한 해염현 무원진의 한 보건병원으로 치과의사로 일하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일을 좋아하지 않았고, 일하던 중 병원근처 문학관에서 사람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고는 자신에게도 글을 쓰는 일이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글을 쓰기 시작했다. 1983년에는 문학관에 들어갔고, 「첫 번째 기숙사(第一宿舍)」를 발표하였고, 이후 1987년 「18세에 집을 나서 먼 길을 하다」,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등 실험성이 강한 중단편을 내놓으며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다. 위화는 1992년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 「살아간다는 것」(活着)을 통해 작가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다졌다. 급박하게 흘러가는 중국 현대사 속에서, 그저 평범한 한 인간이 묵묵히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낸 이 작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받았고,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느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1996년 장편 「허삼관 매혈기(許三觀 賣血記)」를 발표하였는데, 살아가기 위해 피를 팔수밖에 없는 인생을 걷는 한 남자의 모습을 한층 정교하고 심화된 주제의식으로 그려낸 이작품은 국내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그를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부상시켰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내게는 이름이 없다.」 푸른숲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푸른숲
「허삼관 매혈기」 푸른숲
「가랑비 속의 외침」 푸른숲

※참고 사이트 :
http://www.thenanbig.com

※관련 사진 참고 도서 :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
「Liberty of nations - China TIMELIFE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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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화의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간단한 분석임다...
  • jo2***
    (2006.04.16 16: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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