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소설과영화 `살아간다는것`과 `인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화와 소설의 거리 - ‘읽기’와 ‘보고 듣기’라는 차이점
Ⅲ. 격동의 중국 - 시대라는 운명과 인간이라는 존재
Ⅳ.『살아간다는 것』, <인생>에 나타나는 구성 비교
Ⅴ. 인물 형상화의 비교
Ⅵ. 소설 『살아간다는 것』과 영화 <인생>의 스토리 라인과 플롯 비교
Ⅶ. ‘소’와 ‘상자’의 상징 비교.
Ⅷ. 결론
- 본문내용
-
소설과 영화는 우리 삶의 한 부분인 동시에 삶의 단편이기도 하다. 두 가지가 모두 허구적 서사물이지만, 동시에 그 허구성은 우리의 삶에서 기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점은 동일한 이야기(당연히 우리의 삶에 관한)를 소설과 영화라는 텍스트를 통하여 전달한다고 할 때, 그 독자와 관객이 받은 느낌이 과연 똑같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만약 어린 아이에게 소설과 영화가 무엇이 다르냐고 물어본다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소설은 읽는 것이고 영화는 보는 것, 그리고 소리가 나는 것이잖아요. 이 대답은 정말 의미심장하지 않을 수 없다. 간단한 대답이지만 이렇게 극명하게 소설과 영화라는 각기 다른 텍스트의 차이를 드러내는 말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바로 이러한 ‘기본적인 차이점’이 주는 의미에서부터 논의를 열어보려 한다. 더불어 『살아간다는 것』과 〈인생〉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중국의 현대사 역시 알아볼 것이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두 가지 텍스트는 모두 인간의 삶을 압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탐구는 각각의 텍스트가 담아내려한 목소리의 차이를 밝혀내는데 한결 편한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 이러한 배경 안에서 두 가지 텍스트의 내적요소에 대한 비교분석으로서 소설과 영화라는 두 텍스트가 주는 감동의 차이와 그 이유를 찾아보고자 한다. 미리 말해두지만 이 글에서 소설과 영화의 우열을 따져보자는 것은 아니다. 각기 다른 매체들로서 그 특성이 ‘어떻게 다르며’, ‘어째서 다른지’를 『살아간다는 것』과 〈인생〉을 통하여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 글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한용환,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1999.
S. 리몬 케넌, 「소설의 현대 시학」, 최상규 역, 예림기획, 1999.
위화, 「살아간다는 것」, 푸른숲, 2004.
S. 채트먼, 「이야기와 談論-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환용환 옮김, 고려원, 1990.
자료평가
- .......................
- m***
(2009.11.08 14:48:23)
- 잼있었어요 ^^
- kate***
(2005.04.30 02:22:20)
회원 추천자료
- [중문학] 위화의 허삼관 매혈기 작품분석
- 사회과학 영화 인생과 위화의 원작 살아간다는 것
- [방통대 2017-1]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영화작품분석] 영화 `영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