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무료일간지의 광고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무료일간지의 실태와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4. 조사설계
(1) 설문지 구성
(2) 표본추출
(3) 자료수집방법 및 기간
(4) 분석방법
5. 분석결과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2) 신뢰성 검증
(3) 가설검증
(4) 기타분석
6. 분석결과의 마케팅 시사점
7.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무료일간지란 표현 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신문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 처음 무료일간지가 등장한 시점은 북유럽 스웨덴에 본사를 둔 메트로 인터내셔널(Metro International)이 발행하는 다국적 무가지가 한국에 상륙했던 2002년 5월 31일 공식 기록되고 있다. 한국판 '메트로'는 창간하기 전 해인 2001년 9월 상표권 등록을 했고 2002년에 문화관광부에 무료 일간지로 등록을 했다. 새로운 신문으로서의 메트로가 한국 신문시장에서 약 일년여 동안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을 즈음 무료신문은 메트로에 이어 2003년 6월 16일 '더데일리 포커스'(The Daily Focus; 이하 포커스)가 발간되었고 2003년 11월 17일에는 문화 일보 사에서도'AM7'이라는 무료일간지를 만들어내었다. 그 후 점차 무료일간지의 창간수가 확대되어 6가지가 넘고 있다. 이들 일간지들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이용되고 있다. 이들 신문은 서울시와 수도권 전역의 지하철역에 대량으로 배포되고 있다. 그 신문의 내용들은 대부분 통신사 뉴스를 옮겨놓은 정도에 불과하지만 무료라는 점 때문에 그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 이렇게 현재 다량 보급되고 있는 무료신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광고의 할당량이 기사의 할당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무료신문 보도 형태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 발표에서는 전체 지면대비 광고비율이 <메트로> 53.2%, <더 데일리 포커스> 50.9%, <에이엠> 41.1%로 나온 결과를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박태희(2003), 무료신문의 실태와 전망,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편집의 나아갈 방향” 세미나 발제문.

신미희(2003), 무료신문의 실태와 문제점, 언론개혁시민연대 무료신문 토론회.

장진태(2003), 무료신문의 형태와 문제점,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편집의 나아갈 방향” 세미나 발제문.

정연구(2003), 무가지와 신문시장 정상화 ; ABC 제도와 부가세 도임을 중심으로,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 ‘무료신문 실태 진단과 대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김홍규(1990), 광고효과측정, 나남.

김상훈(2003), 오피니언리더와 신문광고 ; 신문광고효과와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신문협회.

박찬웅 현용진(1994), 신문기사에 대한 관심도 및 신문광고의 크기가 광고주목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마케팅협회.

현용진(1991), 광고크기 지면선호 소비자 특성과 신문광고 효과간의 상관성에 대한 실증적 탐구, 한국소비자학회.

조정식(1998), 신문광고의 열독률 분석 ; 광고매체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산일보 사례분석, 기업소개, swot
  • 무료건강검진 쌈지 도서관‘해피 존’등의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광고할 필요가 있음특히 젊은 독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Ex)박카스의 ‘국토대장정’과 SK의 ‘비써니’같은 프로그램은 꾸준히 젊은 지지층을 형성하고 기업 이미지를 향상2. 고객관리의 필요성고객관리의 필요성독자들에게 맞춤식 광고CRM은 고객 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

  • 잡코리아 JOB KOREA 마케팅 사례 분석
  • 광고를 통해 좀 더 많은 인원이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3)복잡한 화면구성배너형 채용정보 방식으로 유료서비스 분야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것은 사실이지만 또한 이로 인한 지나치게 많은 배너로 인해 정작 중요한 정보의 전달이 되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따라 폴더형으로 배너를 정리하거나 위치별배너광고료를 다르게 책정함으로써 필요치 않은 정보는 탈락시켜 메인화

  • 카카오톡 기업분석/카카오톡 해외시장진출 마케팅전략/카카오톡 STP,4P,3C,SWOT분석/카카오톡 현문제점및 개선방향/나의의견
  •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달간 할인 프로모션을 특별 시행한다.나스미디어는모바일, IPTV광고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7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이데일리.「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광고효과 커진다신개념 마케팅」; 2013.10.23 카카오톡 커스텀봇 제 3장 SWOT 분석제1절 카카오톡 SWOT분석호의적비호의적내부Strength 무료 서비스 편리성 이모티콘의 소통 문화Weakness 서버 불안정성 품질 불안정외부Opportunity 높

  • [경영통계] 대학생 무료일간지 구독실태 조사
  • 일간지들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이용되고 있다. 이들 신문은 서울시와 수도권 전역의 지하철역에 대량으로 배포되고 있다. 그 신문의 내용들은 대부분 통신사 뉴스를 옮겨놓은 정도에 불과하지만 무료라는 점 때문에 그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 이렇게 현재 다량 보급되고 있는 무료신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광고의 할당량이 기사의 할당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무료신문 보도 형태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 발표에서는 전체 지면대비 광고

  • [졸업][언론] 무료신문의 지면구성과 저널리즘적 특성에 따른 정치지식 습득의 중앙일간지와의 비교연구- AM7과 문화일보를 중심
  • 『무료신문의 지면구성과 저널리즘적 특성에 따른 정치지식 습득의 중앙일간지와의 비교연구』- AM7과 문화일보를 중심으로Ⅰ.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및 의의 23. 배경분석 21)무료신문의 성장 22)무료신문 현황 33)무료신문과 광고시장 54. 연구문제 65. 연구방법 7Ⅱ. 본론 81. 분석결과 81)중앙일간지 및 무료신문 지면분석 82)설문지 분석 103)심층인터뷰 분석 14Ⅲ. 결론 22Ⅳ. 연구의 한계 23Ⅴ. 별첨문서 24I. 서 론1. 문제제기세계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