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대학생 무료일간지 구독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무료일간지 실태와 연구 배경
2. 조사목적
3. 조사설계
(1) 연구대상
(2) 설문지 구성
(3) 연구기간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4. 통계분석 결과
(1) 응답자의 특성 분석
(2) 응답자의 무료일간지 구독 습관 분석
(3) 무료일간지 구독 실태 분석
(4) 주요 구독 무료일간지 및 기사 신뢰수준 분석
(5) 무료일간지 선호분야 분석
- 성별에 따른 무료일간지 선호분야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 학년에 따른 무료일간지 선호분야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6) 무료일간지 선정시 고려요인 분석
- 성별에 따른 무료일간지 선정 교려요인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 학년에 따른 무료일간지 선정 고려요인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6.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붙 임 #1. 설문지
본문내용
무료일간지란 표현 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신문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 처음 무료일간지가 등장한 시점은 북유럽 스웨덴에 본사를 둔 메트로 인터내셔널(Metro International)이 발행하는 다국적 무가지가 한국에 상륙했던 2002년 5월 31일 공식 기록되고 있다. 한국판 '메트로'는 창간하기 전 해인 2001년 9월 상표권 등록을 했고 2002년에 문화관광부에 무료 일간지로 등록을 했다. 새로운 신문으로서의 메트로가 한국 신문시장에서 약 일년여 동안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을 즈음 무료신문은 메트로에 이어 2003년 6월 16일 '더데일리 포커스'(The Daily Focus; 이하 포커스)가 발간되었고 2003년 11월 17일에는 문화 일보 사에서도'AM7'이라는 무료일간지를 만들어내었다. 그 후 점차 무료일간지의 창간수가 확대되어 6가지가 넘고 있다. 이들 일간지들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이용되고 있다. 이들 신문은 서울시와 수도권 전역의 지하철역에 대량으로 배포되고 있다. 그 신문의 내용들은 대부분 통신사 뉴스를 옮겨놓은 정도에 불과하지만 무료라는 점 때문에 그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 이렇게 현재 다량 보급되고 있는 무료신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광고의 할당량이 기사의 할당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무료신문 보도 형태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 발표에서는 전체 지면대비 광고비율이 <메트로> 53.2%, <더 데일리 포커스> 50.9%, <에이엠> 41.1%로 나온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렇듯 무료일간지 시장은 점점 더 확대되어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들 무료 일간지는 사람들의 잦은 이동이 있는 아침 시간 때에 지하철역에서 주로 배포함으로써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나 학생들의 등하교시 많이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최경진(2004), 무료신문 보도 행태 분석; metro, Focus, AM7 내용분석,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박태희(2003), 무료신문의 실태와 전망,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편집의 나아갈 방향” 세미나 발제문.

장진태(2003), 무료신문의 형태와 문제점,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편집의 나아갈 방향” 세미나 발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의 경제신문 이용연 구선 호도와 만족도 중심
  •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3-1.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보도속성에 대한 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3-2.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분석방법은 각 항목별 단순빈도 분포와 백분율을 환산한 양적 분석 방법을 통한 통계 처리를 할 것이다.참고문헌(1996한국언론진흥재단 2015 신문산업 실태조사한국언론진흥재단(1996) 언론수용

  • [신문, 신문산업, 신문개혁] 신문(신문산업)의 특징, 현황과 신문(신문산업)의 위기 및 신문개혁의 과제, 전망 분석
  • 신문위기에 대한 해외 언론인의 대응과 한국 신문의 과제, 국민에게 신문이란 어떤 존재인가?, 한국언론노동조합천원주/1996 : 신문사의 뉴미디어 진출, 신문과 방송홍원기/1995 : 신문판매 현황과 문제점, 신문연구한국언론연구원/1992 : 90년대 신문경영- 판매광고, 한국언론연구원홍수원 편역/2002 : 신문경영 신문산업의 격변(8) - 사라져가는 가문 소유 신문, media worldwide한국언론연구원/1998 : 한국신문산업의 위기와 개혁, 한국언론연구원 연구보고서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경영악화를 불러오고, 이는 저임금ㆍ인력난으로 인하여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다시 독자이탈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놓여 있다. 전국 290개 지역신문을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적자(64.1%)를 낸 신문이 흑자(23.1%)를 낸 경우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지역의 경우 자본과 시설, 인력규모가 취약한 종합일간지가 앞 다투어 창간되어 협소한 광고시장과 독자를 놓고 기존사와의 치열한 경쟁을 벌임으로써 언론 풍토가 악화되었다. 뿐만

  • [마케팅]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 무료신문의 전망과 제언8. 에필로그G.O.M 2. 선정동기불과 4~5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출근시간을 멍하니 보내기 일 수였다. 하지만 지금은 아침 지하철역이나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는 어김없이 무료신문이 쌓여있고 사람들은 흔들리는 차 속에서도 무료신문을 읽는다. 직장,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인쇄된 글자를 기피하며 신문을 잘 읽지 않던 젊은 층도 무료신문은 꼭 챙겨보기까지 할 정도다. 한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

  • [일본사회] 일본신문의 위기와 극복
  • 조사대상 회사 중에서 35개사가 실시하고 있다. 각 신문사는 자사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 등을 경유해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과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요미우리나 아사히의 경우도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최근 6개월 이전의 기사는 무료로 제공하고 6개월 이후의 기사는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은 포털사이트에 기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