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무료종합일간지 `메트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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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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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거대언론사와 비교하여 ‘메트로’ 가 가지는 특성
2. 조직 구조
3. 조직기술 - 철저한 아웃소싱을 지향함
4. 조직 환경
5. 메트로 신문사의 긍정적인 측면
6. 메트로 신문사 부정적인 측면
7. 조직 이론
8. ‘메트로’의 조직이론적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메트로’는 매일 아침 지하철을 타면서 공짜로 받아볼 수 있어 그 어떤 신문보다도 친숙하다. 또한 공짜로 나눠주는 신문이기에 구독률도 매우 높다. 따라서 누구나 이 신문을 받아보면서 ‘이 회사는 공짜로 나눠줘도 회사가 운영될까?’하는 호기심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돈을 받지 않고도 운영될 수 있는 메트로의 특성상 일반 제조업체와는 다른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메트로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뉴스와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무료종합일간지로서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료종합일간지로서 메트로가 기업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어떠한 조직운영을 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거대언론사와 비교하여 ‘메트로’ 가 가지는 특성
1) 무료 신문
서울 등 수도권 지하철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걸쳐 메트로 신문이 배포되고 있다. 서울은 1일 유동인구 8백만 명에 달하는 세계 2위의 지하철 유동인구를 가진 거대 규모시장으로서 세계 16개국의 그 어떤 메트로 시장보다도 매력적인 시장이다. 메트로는 하루 43만부를 발행하고 있으며 한 조사에 따르면 메트로 신문 한 부를 읽는 평균 독자수는 5명이라고 한다.
메트로는 한국의 무료신문시장을 열었다. 기존 거대언론사들의 비공식적이며 불법적인 무료신문체제가 존재하긴 하였지만 지하철에서 누구라도 받아볼 수 있는 신문은 메트로가 처음이었다.
메트로의 가장 큰 특징은 무료신문이라는 것이며, 무료신문으로서 조직이 운영될 수 있는 이유는 광고비이다. 조직운영비를 100% 광고에서 얻고 있다. 언론사이기는 하지만 메트로도 이윤을 남기기 위한 조직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보니 광고의 효과가 높다는 점이 광고주에게 매력적인 매체이다. 따라서 그 어떤 언론사보다도 광고국의 힘이 큰 조직이다. 메트로는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와 함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서울을 시작으로 지하철이 있는 대구, 부산 등,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곳곳에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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