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한국철도공사(KO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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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철도공사의 기반사항
1) 철도공사의 일반현황
2) 윤리경영
3) 철도공사의 재무현황

2. 인사관리
1) 조직도
2) 직원의 구분 및 직급체계
3) 업무 조사
4) 채용정보

3. 공사화
1) 철도산업구조개혁과정
2) 철도산업구조개혁에 관한 주요 쟁점
3) 2005년부터 달라진 철도이용(공사화 된 이후)
4. 사회적 이슈
1) 유전의혹
2) KTX

Ⅲ. 결 론 (철도공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일본인에 의해 노량진-제물포 간의 33.2Km의 경인선을 최초로 개통하여 운수업을 시작한 후 1세기가 넘는 긴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 철도는 민족의 시련과 더불어 숫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부기업으로서 수차에 걸친 경제개발 5개년계획 기간 중에 공업화와 근대화 등에 의해 발생하는 국민경제에 가장 근본적인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잘 감당해 왔을 뿐만 아니라 산업부문의 성장을 선도하고 촉진하는 적극적인 역할도 비교적 잘 수행해 왔다.
1970년대 말부터 정부기업의 독점에서 오는 폐해나 조직의 관료화에 따른 관료제의 폐해 등을 극복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정부가 작은 정부로 방향을 바꾸었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철도사업도 을유년 새해부터 ‘국영철도’ 105년을 마감하고 ‘공영철도’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철도공사로의 전환에 대한 주위의 시각은 그리 좋지만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업이 공사화 되면서 일어난 변화들과 경제적 손익, 직원들의 손익, 시민의 손익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최근 철도공사는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사건과 관련하여 연일 기사거리로 보도되며 창립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건의 요지는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의 한 공기업이 러시아의 유전개발 회사를 인수해 석유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려는 계획을 세웠지만 러시아 정부의 허가가 나오지 않아 실패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둘러싼 의혹은 한두 가지 아니다. 본 연구는 유전의혹 사건에 대한 사건전개와 수사방향 등에 대해 조사하고 철도공사가 이 위기를 넘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그밖에 한국철도공사에 지원하는 채용희망자의 입장에서 한국철도공사의 기반사항과 직원이 될 경우 하게 될 일, 조직구성 등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문헌
서선덕(2001). 한국철도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삼성경제연구소
유연식(2004). 철도운영사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감사원 보도자료(2004). 철도청 재무감사 결과
한국철도공사. http://korail.go.kr
철도산업구조개혁 추진방향 및 주요쟁점[김선태-건설교통부 철도개혁기획과장]
철도구조개혁의 정책과정에 관한 연구[이용상-한국철도기술연구원]
http://blog.naver.com/dotard.do?Redirect=Log&logNo=80008997672
http://kr.blog.yahoo.com/krcha68/137547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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