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철도공사조직구조및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1. 한국철도공사의 환경

1) 경영전략과 목표

2) 철도산업의 특징

3) 한국철도공사의 역사

4) 한국철도공사의 현황

2. 한국철도공사의 조직구조 및 역할

1) 현재의 조직구조

(1) 본사

(2) 지역

3. 한국철도공사의 문제점 해결방향 제시

4. 한국철도공사의 조직개선방향 과 개선 조직의 역할

1) 본사

2) 지역



Ⅲ. 결론 ―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3. 현행 조직구조의 문제점

1) 3원화된 조직구조

현행 조직구조는 전사적 기획총괄, 전략계획 수립․수정, 전반적인 경영관리기능을 총괄
하는 부사장이하의 조직과 여객사업본부, 물류사업단, 광역물류본부, 기술본부, 부대사업본부의 사업본부로 구성되는 조직, 마지막으로 전국의 지역본부와 그와 관련된 현장사무소로 구성되어있다. 이로서 최고경영자인 사장으로 올라오는 의사결정체계가 일원화 되지못하면서 적절한 권한 이임의 수준을 넘어서서 통일되지 않은 명령을 수행할 가능성이 크고, 각 3조직의 부서끼리 갈등의 소지가 많다. 또한 조직의 경영관리, 전사적 전략계획 수립, 예산책정과 관리 등 기업의 핵심 업무를 최고경영자가 아닌 부사장이 결정하고 보고 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부사장에게 너무 많은 권한과 책임이 위임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최고경영자의 권한과 책임이 축소되어 있다. 이를 바로 잡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현행 부사장 이하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과업을 최고 경영자가 수행할 수 있도록하고 각 사업부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각 사업부와 부사장 이하 조직의 힘의 균형을 맞추기위해서 새로운 본부를 신설하고 이곳에서 전사적인 전략과 예산 집행, 경영지원을 하게하고 이의 권한과 책임을 최고경영자에게 둠으로써 2원화된 조직구조를 2원화 하고 부사장과 최고경영자간의 권한과 책임을 적절하게 되돌려 놓아야 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대림산업 기업분석
  • 구조 개선 - 직급 / 연공 인사체계 유지 - 인력조정을 통한 인력구조 유지는 한계가 있음 → 매년 조정인력 발생 및 법적인 문제 발생 (4) 직책중심 조직구조 - 직책(직위) 중심의 조직구조 전환을 통한 인력구조 개선 → 현재의 직급구조 인사체계를 타파하고 직책 중심으로 조직 체계를 구축 / 인력조정 발생에 대한 부담 감소4.2.6 추진 방안 - 인력조정과 직책중심의 조직구조 전환 병행 추진 - 조직에 비효율적인 일부 고직급 인력에 대해서는 인력조정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조직 문화와 경영 관행을 재구축하는 것이다. 최저 비용으로 품질을 개선시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품질관리 책임자뿐 아니라, 마케팅, 생산,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14) 사무혁신사무혁신이란, 사무관리 업무의 혁신을 통해 경비를 절감하고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법이다. 사무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 대한항공
  • 조직문화1. 대표 슬로건2. 인사제도의 기본 운영체제3. 조직도4. 직무Ⅳ. 해당기업의 성공요인Ⅴ. 기업 성장의 위험요인 및 걸림돌Ⅵ.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①문제점 & 대안 및 나의 생각②4P전략에 대하여Ⅰ. 기업에 대한 개요①개요1.사업개요1.대표자조양호 한진그룹 회장2.창업자故 조중훈 회장3.본사위치서울시 공항동 1370 (김포공항 화물청사 옆)4.설립일자1969.03(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로 출범)5.종업원

  •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인천국제공항의 현황, 인천국제공항의 이용요금,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배치,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편의시설, 세계 주요공항의 운영전략 비교,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방향 분석
  • 및 화물터미널 등 공항시설확충․ 제2공항 철도 등 접근교통시설 확충계획 검토Ⅲ. 인천국제공항의 현황1. 일반현황1) 공사설립- 설립일자 : ꡐ99. 2. 1- 설립근거 : 인천국제공항 공사법- 설립목적 : 인천국제공항의 효율적인 건설과 관리운영을 통하여 항공수송의 원활화와 국민경제에 이바지- 법인형태 : 정부출자기관(공기업의 경영 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 적용)2) 기업비전- 공항의 건설과 운영에 있어서 선도적인 공항전문기업을 지향

  • [정부조직개편] 정부조직개편의 특징, 정부조직개편의 기본방향, 정부조직개편의 과정, 정부조직개편의 문제점, 정부조직개편의 사례, 정부조직개편의 함의, 정부조직개편의 정책대안, 향후 정부조직개편의 개선 과제 분석
  • 조직개편을 각 시기별(공화국별) 정치경제사회적 환경요인과 행정이념 그리고 개혁내용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행정개혁과 정부조직변화의 특징과 문제점을 연구분석하고, 아울러 정부의 행정개혁의 특징과 정부조직개편을 중간평가함으로써 정권과 향후 정부조직의 역할과 기능 및 구조 등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Ⅱ. 정부조직개편의 특징1. 정부조직개편의 배경국제화정보화지방화의 급진전 등 대내외적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