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단계에 따른 관리 -코레일(Korail)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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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 1절 연구 동기
제 2절 연구분석틀(논문의 구성)

제2장 코레일의 전반적인 내용
제 1절 등장배경
제 2절 조직도
제3장 위기관리론
제 1절 위기관리의 의의
1. 위기의 개념으로 본 코레일
제 2절 위기관리의 변수와 지침으로 본 코레일
1. 위기관리의 변수로 본 코레일
제 3절 위기관리의 단계로 본 코레일
1. 제 1단계 : 예측단계
2. 제 2단계 : 발생단계
3. 제 3단계 : 전개단계
4. 제 4단계 : 악화단계
5. 제 5단계 : 해결단계
6. 제 6단계 : 위기로부터의 이익 창출

제4장 철도운영기관의 위기관리 사례
제 1절 위기관리 본부의 구성 및 역할
제 2절 철도기관의 위기사례와 단계별 대응방법
1. 철도청 유전개발 의혹사건
2. KTX 역방향 좌석
3. 철도노조의 단체협약해지 반대파업

제5장 결론 및 한계
제 1절 결론
제 2절 본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2장 코레일의 전반적인 내용

제1절 등장배경

구한말인 1899년 9월 18일, 노량진과 제물포를 연결하는 33.2km의 경인선이 개통된 이래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111년간 우리나라의 철도는 급격한 발달을 계속해왔다. 한번 놓인 철로는 국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경제 파급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크지만, 전국에 걸쳐 철로를 놓아야 하기에 철도는 초기 투자비용이 큰 국가기간 산업으로 민간 자본으로는 감당하기가 힘든 부문이다. 따라서 대부분은 국가의 자본으로 철도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보통이고,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로 1899년 궁내부 내장원에 서북 철도국을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100여 년간 국영 기업으로서 철도를 운영해왔다.
이는 정부의 중앙행정기관 중 하나로서 일반적인 기업의 목적인 이윤을 추구가 아닌 공공 기관으로서 국민의 편의와 국가 산업의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경제발전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으로, 민자 사업자가 운영하는 것과 달리 시설이용비용이 싼 편이고, 국가가 소유하는 철도라서, 민간 기업과 달리 부도의 위험이 적다. 또한, 정부가 관심을 쏟고 각종 지원을 하므로 문제가 발생하여도 신속하고 비교적 쉽게 해결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국가에 의한 운영의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적자가 매우 심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철도산업이 특성상 철도건설에 거대한 초기 자본 투자를 필요로 하고, 이는 민간부문에서 감당하기 힘든 규모로 철도청의 적자의 가장 큰 원인이 되며, 지금까지 국가의 지원금으로 충당해 왔다. 또한, 정부산하의 한 기관으로 조직의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새로운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고 모든 것이 정부가 지정해 놓은 방침에 의해 서비스 제공, 파급 효과 등이 한정되어 있어 철도산업의 발전에 저해요소가 되어 왔다.
지난 2005년 1월 1일 부로 철도청을 한국 철도공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공사화 하였다. 아직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은 완전히 민영화된 기업이 아니다. 지금은 민영화 과정, 그 중간단계로서 소유는 정부가 하되, 운영은 민간에서 하는 공사화 단계로 철도청(National Railroad)에서 한국철도공사(Korea Railroad)'로 그 운영주체가 바뀌었다. 이 변화가 가지는 의미는 민영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으로서, 이제 정부의 규제와 참여가 적어지고, 공사 경영자의 권한을 차츰 강화하여, 정부의 기관이 아닌 시장의 자유 경쟁속의 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자유경쟁 속 공기업은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러시아 사할린 유전개발사업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철도청이 맺은 계약은 러시아 대기업과 맺은 계약이었다. 러시아 중앙정부가 계약허가에 제동을 걸었고 일방적인 계약파기를 단행하였다. 또한 수익성 중심의 기업초기정책이 이루어지다 보니 KTX개통 이후 고객이 겪는 불편함에 대해 원성이 나오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376812
보도자료(100511) 교섭진행경과
보도자료(100511) 노사 주요쟁점

-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krwu.nodong.net/

-한국언론진흥재단 http://www.kinds.or.kr/

-국회도서관
철도청(2004). 위기관리매뉴얼-KTX 중심으로.

위기 유형에 따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Fink와 Coombs 모델 중심으로 / 구진회

2008년도 노사관계 실태분석 및 평가 :철도공사 / 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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