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비교
-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목차
-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5. 프로젝트 접근방법에서 교사의 역할
6.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와 구조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3.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의 교육관
4.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5.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예: 주제 - 장애인)
Ⅲ.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비 교
프 로 젝 트
레지오 에밀리아
정 의
프로젝트란 소주제, 토픽을 중심으로 유아의 심도 깊은 탐색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주제 하에 관련된 소주제를 계속적으로 연구하여서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하는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간다.
한번 탐색했던 현상,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재탐사, 재경험하는 ‘순환적 전개’를 통해 이해 수준을 깊게 하고자한다.
프로젝트
강 조 점
유아 스스로 질문을 하고 문제를 추측, 주위환경에 대해 인식, 프로젝트 수행중 읽기, 쓰기, 셈하기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 획득된 정보를 검토, 조직, 정리하기 위한 표현을 강조한다.
표현방법은 쓰기, 미술, 수, 환경 연구, 과학, 사회연구, 게임, 음악, 극, 소집단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활동을 벽면에 전시, 집단토의로 아이디어를 토의, 유아교육기관 안에서 학습한 것을 바깥세계와 연결하도록 현장견학 및 전문가 초청을 강조한다.
교육철학, 학습이론, 지역사회의 연계성, 교육행정체제,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 그림 몸짓, 점토 구성물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이론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고찰, 토의, 내용, 그림, 조각, 작품, 활동장면 사진, 기록화를 강조, 이러한 기록을 전시(총체적 서비스)
프로젝트
선정방법
교사와 협의 하에 주제를 선정하거나 교사와 유아의 협의 하에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주제 선정 후 예상되는 주제망을 작성한다.
유아와 교사의 상호 협력에 의해 주제를 선정한다.
․유아가 주제를 제시하는 경우 교사회 의에서 교육적 가치를 검토한 후에 결정
․교사의 경험 이야기와 최근 유아 관 찰에 의해 잠정적으로 주제를 선정한 경우 유아들에게 먼저 제시하여 유아 의 흥미가 유발되는 정도를 살핀 후 결정한다.
어떤 주제를
선정할 것인가?
유아 자신이 관찰, 실행, 활용해 볼 수 있는지를 고려할 수 있는 주제.
주제를 통한 학문적 기술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제.
이요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주제.
주제의 교육적 가치, 잠재력에 따라 주제선정. 유아에게 적합한 내용인가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유아에게 중요한 논리, 개념에 관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지를 판단. 다양한 표상활동, 탐색활동을 할 수 있다면 익숙한 주제뿐 아니라 새로운 주제의 선정도 가능하다.
전 개
․1단계: 교사와 유아가 가치있는 주제 에대해 탐색하기(유아는 자신 의 경험, 이해를 그림, 쓰기, 극화로 표현)
․2단계: 현장조사 계획, 현장활동, 전 문가 초청
․3단계: 전시, 평가
․1주기: 유아에게 익숙한 말하기를 이 용하여 시작
․2주기: 주제에 관해 토론한 후 아는 바를 그림으로 표현
․3주기: 주제에 대한 동기유발을 위한 가상, 미리 예측, 관찰
․4주기: 주제에 관련된 실제 경험하기
․5주기: 실제 경험 후 후속 활동하기
․6주기: 주제와 연관된 경험 확장하기
․7주기: 주제와 관련된 지식의 구조를 심화 학습
마 무 리
토의, 활동을 전시 평가
표상활동 결과물을 조직하여 기록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현행 유아교육에서는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초중등교육과는 다르게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적용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최근에 와서 많은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기본으로한 방법이긴 하지만 동등한 프로그램으로 놓고 개념, 배경철학, 특징, 구성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는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Katz 와 Chard에 의해 유아교육계에 소개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철저하고 심도 깊게 연구해나가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란 어떤 것에 대하여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은 보통 몇몇 유아들로 구성된 소집단에 의해서 수행되지만 학급 전체나 개별 유아에 의해서 수행되기도 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참여하는 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알고 싶어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 참고문헌
-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숙자 외(2001).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차주희 외(2001).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영아반을 중심으로. 양서원
루이즈 보이드 캐드웰(1999).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 양서원
하순련 외(2001).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6487***
(2021.04.18 05:50:42)
- 차이가 좀더 세분화되면 좋을 것 같아요
- a-ing0***
(2016.12.14 21:37:37)
- ^-^
제가 원하던 자료여서인지 너무나 좋습니다. - chy9***
(2011.10.04 01:09: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