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5. 프로젝트 접근방법에서 교사의 역할
6.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와 구조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3.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의 교육관
4.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5.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예: 주제 - 장애인)
Ⅲ.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비 교
프 로 젝 트
레지오 에밀리아
정 의
프로젝트란 소주제, 토픽을 중심으로 유아의 심도 깊은 탐색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주제 하에 관련된 소주제를 계속적으로 연구하여서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하는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간다.
한번 탐색했던 현상,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재탐사, 재경험하는 ‘순환적 전개’를 통해 이해 수준을 깊게 하고자한다.


프로젝트

강 조 점
유아 스스로 질문을 하고 문제를 추측, 주위환경에 대해 인식, 프로젝트 수행중 읽기, 쓰기, 셈하기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 획득된 정보를 검토, 조직, 정리하기 위한 표현을 강조한다.
표현방법은 쓰기, 미술, 수, 환경 연구, 과학, 사회연구, 게임, 음악, 극, 소집단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활동을 벽면에 전시, 집단토의로 아이디어를 토의, 유아교육기관 안에서 학습한 것을 바깥세계와 연결하도록 현장견학 및 전문가 초청을 강조한다.
교육철학, 학습이론, 지역사회의 연계성, 교육행정체제,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 그림 몸짓, 점토 구성물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이론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고찰, 토의, 내용, 그림, 조각, 작품, 활동장면 사진, 기록화를 강조, 이러한 기록을 전시(총체적 서비스)




프로젝트

선정방법
교사와 협의 하에 주제를 선정하거나 교사와 유아의 협의 하에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주제 선정 후 예상되는 주제망을 작성한다.






유아와 교사의 상호 협력에 의해 주제를 선정한다.
․유아가 주제를 제시하는 경우 교사회 의에서 교육적 가치를 검토한 후에 결정
․교사의 경험 이야기와 최근 유아 관 찰에 의해 잠정적으로 주제를 선정한 경우 유아들에게 먼저 제시하여 유아 의 흥미가 유발되는 정도를 살핀 후 결정한다.
어떤 주제를

선정할 것인가?
유아 자신이 관찰, 실행, 활용해 볼 수 있는지를 고려할 수 있는 주제.
주제를 통한 학문적 기술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제.
이요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주제.


주제의 교육적 가치, 잠재력에 따라 주제선정. 유아에게 적합한 내용인가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유아에게 중요한 논리, 개념에 관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지를 판단. 다양한 표상활동, 탐색활동을 할 수 있다면 익숙한 주제뿐 아니라 새로운 주제의 선정도 가능하다.
전 개
․1단계: 교사와 유아가 가치있는 주제 에대해 탐색하기(유아는 자신 의 경험, 이해를 그림, 쓰기, 극화로 표현)
․2단계: 현장조사 계획, 현장활동, 전 문가 초청
․3단계: 전시, 평가




․1주기: 유아에게 익숙한 말하기를 이 용하여 시작
․2주기: 주제에 관해 토론한 후 아는 바를 그림으로 표현
․3주기: 주제에 대한 동기유발을 위한 가상, 미리 예측, 관찰
․4주기: 주제에 관련된 실제 경험하기
․5주기: 실제 경험 후 후속 활동하기
․6주기: 주제와 연관된 경험 확장하기
․7주기: 주제와 관련된 지식의 구조를 심화 학습
마 무 리
토의, 활동을 전시 평가
표상활동 결과물을 조직하여 기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현행 유아교육에서는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초중등교육과는 다르게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적용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최근에 와서 많은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기본으로한 방법이긴 하지만 동등한 프로그램으로 놓고 개념, 배경철학, 특징, 구성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는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Katz 와 Chard에 의해 유아교육계에 소개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철저하고 심도 깊게 연구해나가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란 어떤 것에 대하여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은 보통 몇몇 유아들로 구성된 소집단에 의해서 수행되지만 학급 전체나 개별 유아에 의해서 수행되기도 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참여하는 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알고 싶어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참고문헌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숙자 외(2001).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차주희 외(2001).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영아반을 중심으로. 양서원
루이즈 보이드 캐드웰(1999).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 양서원
하순련 외(2001).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6487***
    (2021.04.18 05:50: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차이가 좀더 세분화되면 좋을 것 같아요
  • a-ing0***
    (2016.12.14 21:37:3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제가 원하던 자료여서인지 너무나 좋습니다.
  • chy9***
    (2011.10.04 01:09:53)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프로젝트 접근법2) 레지오

  •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960년대 후반 인간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시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991년 12월 뉴욕위크지의 ‘The Best Schools in the World’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교육 체제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이 선정된 이후 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발달적으로 적합한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51.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52. 레지오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Cycles of symbolization) 7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 81. 교사의 역할 92.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의 역할 = 조정자, 교육 상담가 93.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 = 미술 자원 교사 9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101. 공통점 102. 차이점 10Ⅶ. 레지오 환경에서 우리 유아교육이 본받을 점 111. 유아들의 학습을 위한 조직 방식 112. 자

  •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Ⅰ. 정의1. 레지오 에밀리아란?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있는 시 이름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 교육 체제를 말하며, 시립 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시켜온 질 높은 유아 교육 철학․행정 조직․교수 학습 방법․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