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수업지도안]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여가 생활의 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수업자의 의도)
Ⅲ. 단원의 핵심 목표
Ⅳ. 차시별 단원전개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평가시 유의점과 평가내용
Ⅶ. 다른 교과와의 연관성 검토와 수업이 이루어질 교실에 대한 정보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단원명 : 4학년 2학기
2. 가정생활과 여가 생활
2) 여가 생활의 변화
①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수업시연(직접교수법)
② 즐거운 주말(종합모형)
-토의학습이 수업의 중점을 이루고 있으나,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기에 종합모형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Ⅱ. 단원설정의 이유(수업자의 의도)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사회 구성원에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한다. 또한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는데 있으며 바람직한 타협의 정신, 사회정의 실현, 공동체의식, 참여와 책임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어린이들의 생활을 살펴보면 학교가 끝나고 바로 학원으로 가기 바쁘고, 학원에서 공부가 끝나면 집에 와서 TV나 컴퓨터를 하는 것이 고작이다. 생활 속에서 여가생활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그저 학교와 학원에서의 지식만을 배워나가는 아이들에게 여가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삶의 기쁨을 알려주고, 나아가 건전한 여가생활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원만한 가정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하고자 한다. 또한 이 단원의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좀 더 폭넓은 인간성과 여유로운 인생의 설계를 돕고, 삶 속에서의 다양성을 알게 하기위해서 이 단원의 지도가 필요하여 계획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4학년2학기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사이트 - 에듀넷(http://study.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상황예측모형을 적용한 초등사회과수업
  • 상황예측모형을 적용한 초등사회과수업- 목 차 -Ⅰ. 테마 선정1. 테 마 32. 테마 선정 이유 33. 4학년 2학기 교과서분석 4Ⅱ.상황 예측 모형1. 상황 예측 모형이란 52. 상황예측 모형의 단계 53. 상황예측 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업기법 74. 적용 가능한 주제 예시 75. 적용 시 유의점 8Ⅲ.교수ㆍ학습과정안1. 단원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82. 단원의 개관 83. 단원의 계열 94. 단원의 목표 95. 단원의 지도계획 101)단원 구성 및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발문과 탐구수업▣ 개요 ▣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개념2. 탐구학습의 이론적 배경3. 사회과 탐구학습모형▣ 발문법 1. 발문2. 탐구수업에서의 발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하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실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의 프로젝트 방법은 교수의 방법인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당시 프로젝트 방법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적용되었으며, 문제 중심 수업에 대한 당대의 관심으로 인하여 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교육] 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4-2가정의여러형태
  • 사회과 교수ㆍ학습 지도안단 원 :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본시주제 : 1. 가정생활의 변화- 가정의 여러 형태(2/13)교생지도교사실습부장교 감교 장결재일2008년월 일초등학교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대 상4학년 6반실습생지도교사김경래김영안교 과사회단 원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수업 모형개별화 학습제 재가정의 여러 형태차시2/13학습 형태개별 활동, 모둠 활동학습목표여러 가지 가정의 모습들을 알고, 오늘날과 옛날의

  • 복식수업 평가
  •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행이도,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복식수업 교과 연구회를 조직하여 복식수업을 위한 정보 교환,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