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수업지도안]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여가 생활의 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수업자의 의도)
Ⅲ. 단원의 핵심 목표
Ⅳ. 차시별 단원전개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평가시 유의점과 평가내용
Ⅶ. 다른 교과와의 연관성 검토와 수업이 이루어질 교실에 대한 정보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 4학년 2학기
2. 가정생활과 여가 생활
2) 여가 생활의 변화
①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수업시연(직접교수법)
② 즐거운 주말(종합모형)
-토의학습이 수업의 중점을 이루고 있으나,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기에 종합모형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Ⅱ. 단원설정의 이유(수업자의 의도)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사회 구성원에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한다. 또한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는데 있으며 바람직한 타협의 정신, 사회정의 실현, 공동체의식, 참여와 책임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어린이들의 생활을 살펴보면 학교가 끝나고 바로 학원으로 가기 바쁘고, 학원에서 공부가 끝나면 집에 와서 TV나 컴퓨터를 하는 것이 고작이다. 생활 속에서 여가생활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그저 학교와 학원에서의 지식만을 배워나가는 아이들에게 여가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삶의 기쁨을 알려주고, 나아가 건전한 여가생활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원만한 가정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하고자 한다. 또한 이 단원의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좀 더 폭넓은 인간성과 여유로운 인생의 설계를 돕고, 삶 속에서의 다양성을 알게 하기위해서 이 단원의 지도가 필요하여 계획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4학년2학기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사이트 - 에듀넷(http://study.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