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전략] 대림산업 `e-편한세상`(이편한세상)의 성공과 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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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서론, 모기업분석

☞prologue……

Ⅰ.‘e-편한세상’ 선정과 조사방향
1. 아파트 시장의 발전과 브랜드 도입
2. 조사의 방향

Ⅱ. 모기업소개 - [대림산업㈜]
1. 경영이념
2. 회사 연혁
3. 수상 경력
4. CI(Corporate Identity)

Ⅲ. Marketing Objectives

Ⅳ. SWOT Analysis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Ⅴ.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제2부>성공사례 분석

Ⅰ. 브랜드의 의의와 브랜드 전략
1. 브랜드의 의의
2. 브랜드 확장
3. 브랜드 가치 측정
4. 아파트 업계에서의 개별브랜드와 기업브랜드의 관계

Ⅱ. e-편한 세상의 브랜드전략 성공요인
1. 아파트 시장에서의 고객만족 전략
2. ‘e-편한세상’의 런칭
3. ‘e-편한세상’의 핵심 성공요인

Ⅲ. 브랜드 로열티 제고를 위한 전략
1. 광고전략
2. 전문가집단 Life Creating(LC)팀 운영
3. 오렌지 마케팅

Ⅳ. 대림의 친환경 전략 – “eco project”
1. 에코프로젝트란?
2. 에코프로젝트의 구성
3. 에코 프로젝트의 실행

<제3부>경쟁사 분석,향후방안제시

Ⅰ. 경쟁업체들의 전략
1. 삼성물산 “래미안”
2. 대우건설 “푸르지오”
3. 포스코 “더샾”
4. 롯데건설 브랜드 전략
5. 현대건설 브랜드 전략
6. 두산건설 브랜드 전략
7. LG건설 브랜드 전략

Ⅱ. 현재 대림의 문제점
1. 각 업체별 브랜드 파워의 격차 감소
2. 광고 전략에서의 경쟁업체의 급부상 –
3. 고급이미지의 부족
4. 모 기업의 낮은 신뢰도
5. 브랜드 가치측정 모델의 부재

Ⅲ. 대림의 나아갈 길
1. 아파트 브랜드에서의 ‘래미안’과의 양강체제 형성
2. 경쟁사보다 앞서 차별화된 시장을 선점
3. 품질(fact)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인지
4.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실시
5. 브랜드 제고를 위한 마케팅공모전 실시

Ⅳ. 맺음말
☞epilogue…..
본문내용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도시화를 통한 수도권 인구 집중 현상이 가속화 되면서 주택수요는 급증하기 시작 했다. 그 결과 한정된 공간에서 거주 효율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고층 주거 건물이 등장 하기 시작했고,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는 아파트로 대표되는 고층 주거용 건물들이 속속 건설 되고 있다.
아파트는 개인 주택과 차별되는 편리함과 안정성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의 주거욕구를 고조시켰고 입주를 위한 과열된 경쟁 또한 하나의 사회 이슈가 되었다. 그러나 다수의 건설 업체들이 너도나도 아파트 건설분야에 뛰어 들었기 때문에 업체들간의 경쟁이 가속, 심화 되었고 업체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공급’ 보다는 ‘수요’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기 시작했다. ‘사람이 찾아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올 사람을 찾는 것’이 보다 큰 과제가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대한민국의 주택 공급은 수요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고 한다. 머지 않아 도래할 미래, 초과 공급을 통한 거주자 확보의 경쟁 속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한 기업들의 고객 선호도와 인지도, 충성도의 확보 과제는 아파트 건설 업체 들에게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현재 국내의 아파트 건설 분야는 브랜드화, 고급화, 차별화를 통한 경쟁과 각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업체 특유의 경쟁우위 공략을 위한 접전이 치열하다.
참고문헌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0
☞「모든 것은 브랜드로 통한다」- 박재항. 2002
☞「한국형 브랜딩 성공의 법칙」- 노장오. 2003
☞「브랜드 마케팅」- 한국마케팅 협회. 2002
☞ 대림산업 홈페이지 - http://www.daelim.co.kr/
☞ e-편한세상 홈페이지 - http://www.daelimapt21.co.kr/
☞ 부동산114 홈페이지 - http://www.r114.co.kr/
☞ 머니투데이 - http://www.moneytoday.co.kr/
☞ 인터넷 포털 사이트 - 야후, 네이버, 엠파스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nasatkacjs- 길맨의 흔적
http://blog.naver.com/armypass28.do - 블루모닝
http://www.user.chollian.net/~wangki - 김왕기의 브랜드 포럼
http://www.irmjangi.com - 이름쟁이 (브랜드 확장)
http://www.mktclub.com - 마케팅 클럽 5번째 이야기.
http://www.emars.co.kr - 비즈니스 사례분석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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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자료가 대부분이군.쩝
  • cows***
    (2011.05.25 19: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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