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7차교육과정에서 ICT 활용교육의 실제- 중등국어 교과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CT 활용교육의 이해
1. ICT의 개념
2. ICT 활용교육의 개념
3. ICT 활용교육과 7차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 ICT 활용교육 실태
Ⅱ. ICT 활용교육의 실제
1. 학교 현장 탐방
2.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
Ⅲ. 학습자 요구 분석
Ⅳ. ICT 활용교육의 모형
1. ICT 활용 가상수업모형
2. 학습 지도안 작성
Ⅴ. 보고서를 마치며
※ 부록
Ⅰ. 학교 탐방 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ICT의 개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의 IT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좁은 의미로 볼 때에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나, 넓은 의미로 보면,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ICT 활용교육의 개념

ICT 활용교육이란 간단히 말하면,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개념에서 자세히 살펴보자면, ICT 활용교육은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 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참고문헌
한국전산원, 교육정보화수준 평가지표 연구(2001)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std.kedi.re.kr/jcgi-bin
ICT 활용교육 홈페이지 http://ict.cein.or.kr/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네덜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캐나다,핀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싱가폴,호주 ICT활용교육, 일본,한국 ICT활용교육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싱가폴 교육에서의 IT Masterplan2. 목표3. 추진내용Ⅵ. 호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프로젝트의 시행2. 프로젝트의 결과Ⅶ. 일본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개요2. 정부 방침3. 국제 교류 활동Ⅷ. 한국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1) 초등학교2) 중고등학교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성격,목적, 미디어교육의 방법론,환경적 요소,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교사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교육과 교사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향후 미디어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성격Ⅲ. 미디어교육의 목적1. 호주 커너번 수사의 목적2.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 제임스 브라운의 목적3. 세계 미디어교육 심포지엄 ‘Trent Think Tank 89’에서 합의된 목적Ⅳ. 미디어교육의 방법론1. 미디어를 활용한(through media) 교육2. 미디어에 대한(about media) 교육Ⅴ. 미디어교육의 환경적 요소Ⅵ.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1. 국어과 교육과정과 미디어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청의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교육과정에 따라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교육과정에 따라 무엇이 어떻게 변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이다. 즉,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교과학습에 필요한 ICT활용 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