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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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Ⅰ.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의 조우 가다머와의 논쟁
Ⅱ. 하버마스의 비판

2. 인식 관심 이론

3. 의사소통의 합리성(1) - 보편 화용론과 이상적 담화 상황
Ⅰ. 언어 행위 이론. (speech act theory)
Ⅱ. 효력 주장의 검증
Ⅲ. 이상적 담화 상황

4. 의사 소통의 합리성(2) - 의사 소통 행위의 이론
Ⅰ. 보편 화용론에 대한 문제 의식
Ⅱ. 이념형적 행위 유형들
Ⅲ. 의사 소통 행위의 합리화
본문내용
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해석학 -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보편성에의 요구(실증주의가 주장하는 과학 방법론이 모든 과학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적용되어야 한다는 견해)을 비판함
하버마스는 이러한 철학적 해석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나름대로 발전적으로 응용함.

마르크스주의의 재해석 - 마르크스의 토대/상부구조이론과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식을 결정한다는 명제에 의하면 역사를 움직이는 동력은 토대에서 나오고 상부구조는 토대에 의해 규정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는 반영론적 지식론과 엄격한 경제 결정론을 초래하며, 그렇게 되면 정치적 자유와 사회 민주화에 우선하여 경제 발전이 최고의 고려 대상이 되기 쉽다.
하버마스는 이러한 실증주의의 폐해와 마르크스주의의 기술 중심주의로의 전락을 교정하기 위해 해석학적 통찰을 이용하고 있다. 즉, 더 이상 생산의 부수 현상이 아닌 상호 주관성의 범주를 재도입 하려 했다는 것이다. ( 정통 마르크스주의와 갈라짐)

Ⅰ.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의 조우 가다머와의 논쟁
고전 해석학 - 대상을 참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자 자신이 놓여있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 밖으로 빠져나와 중립적 위치에 서야한다는 입장이다. 가다머는 이러한 객간주의적 인식론의 경향에 대해 이해의 개념을 철저화시킴으로서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고, 모든 해석 행위를 가능케 하는 선(先)이해의 구조에 주목했다.
해석학적 관점에서 가다머는 모든 이해는 편견이라고 주장하면서, 대상을 중립적 순수성의 상태로부터 접근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보았다.

지평 : 어떤 상황 안에 놓여져 있다함은 우리 자신이 어떤 특정한 관점을 갖게 하는 지평안에 위치하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존재를 특징짓고 있는 역사적 활동은 제한된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폐쇄된 지평을 갖는 것이 아니다. 관찰자의 과업은 스스로를 전통 속에 제한시키지 않고 자신의 지평을 확대시켜 타인의 지평과 융합(지평 융합) 시키는 것이다. 그러한 인식은 이해의 과정 속에서 원래의 편견을 뛰어넘는 새롭고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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