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 중국 선봉문학과 신사실주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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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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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봉문학
1. 선봉작가 등장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문화심태
2. 선봉작가의 문학관과 작품들
3. 선봉작가의 새로 쓰는 소설 - 메타픽션
4. 선봉소설의 문학적 의의와 한계
Ⅱ. 신사실주의
1. 신사실주의 문학의 형성 배경
2. 신사실주의 문학의 특징과 경향
3. 신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작가와 작품들
- 본문내용
-
Ⅰ. 선봉문학
1. 선봉작가 등장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문화심태
선봉문학은 아방가르드(avant-garde)의 중국 번역이다. 제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인 1950년대에 프랑스에서 시작된 문예사조이다. 이 문예사조의 창작수법은 이야기전개에서 현실과 허구의 한계를 초월하여 현실과 허구가 함께 섞여 내용 자체 보다는 서술방법의 의의와 변화를 중시한다.
선봉작가의 새로운 문학관은 한마디로 기성작가들에 대한 부정과 그들에 의해 옹호되어온 전통적 문학관에 대한 전면적인 해체로 집약되어 진다. 그렇다면 무엇이 선봉작가로 하여금 구세대 기성작가와 이전의 주류적 문화관념 및 문학사상들을 부정하고 해체하며 새로운 문학관을 구축하게 하였는가?
선봉작가와 기성작가는 성장해온 사회환경이나 인생경력 등에서 현저하게 다른 세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요컨대, 기성작가는 모택동 시대의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모택동사상의 자양분을 섭취하고 성장해온 구세대요, 반면 선봉작가들은 등소평시대의 자유롭고 풍족한 改革開放의 물결 속에서 서구사상의 영향을 받고 성장한 신세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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