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대 문학 중요 작가여 화한 소 공소 동장 승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周恩來의 사망과 45 天安門사건, 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의 몰락, 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 …… 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이른바 ‘신시기’에 접어들면서,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문학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2. 1980년대의 중국 문학
- 1980년대의 중국문학은 이른바 상흔문학, 반사문학, 개혁문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85년을 분수령으로 삼아 문단에는 자발적인 새로운 움직임이 있었으니, 모더니즘과 심근문학으로 시작된 선봉소설과 그 뒤를 이은 신사실주의의 조류였다. 이 시기의 문학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탐구와 과감한 자기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 문학은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인간 보편의 문제와 급변하는 주변의 환경 및 분위기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쏟아 붓기 시작했다. 이로써 문학은 자기 본연의 위치를 찾아 자신의 목소리로 그 영혼의 아름다움을 담아내기 시작했다. 그 소리 속에 담긴 내용들은 인간과 문화, 금전, 소비, 욕망, 생명 따위의 인간을 둘러싼 개혁개방의 가속화를 둘러싼 현대화의 원초적 부산물들이었다.
3. 중국 신시기 문단의 윤곽
- 중국 신시기 문단은 문학의 해방으로부터 시작된 문학의 번영으로 전례없던 성황을 이루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크게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1980년대 신시기 문단 상황은 「인성, 인도」를 주요 가치 핵심으로 삼았던 측면, 「시장체제와 민주정치」를 지향점으로 삼았던 측면이 있다. 두 번째 단계인 1990년대 이후의 중국문학은 문화의 다원화, 문학의 주변화, 문학창작의 개인화 등의 특색적인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즉 중국의 개혁개방이후, 사회경제적 토대의 급변속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확립, 그에 따른 개인 의식관념 내부의 혼란 등으로 특정지어질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고립된 자아, 개인의 생활영역에 대한 번잡함과 혼란, 의미 부재 등의 특징으로 표현 된다.
4.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차이점
전자가 문학적 주류로서 국가, 민족, 인민등의 큰 개념을 그 출발로 삼고 있는 시대 공통의 주제를 반영한다면, 후자는 신생대 작가들을 중심으로 극단적으로 개별화된 서사 방식으로 사회체제 밖에 유랑하는 자신들의 반항과 자유로운 정신을 표현한다는 점에 있다.
5. 중국 신생대 작가란
- 보통 1990년대 이후에 중국 문단에 등장한 작가들을 지칭한다. 그 명칭 자체가 본래 모호한 범주와 성격인 것처럼, 그들의 창작도 일정한 특징을 갖지 않는다. 그들은 대도시나 주변부의 중소 도시 등 많은 도시에서 활약하고 있다. 각자 창작경향이 다르기도 하지만 대도시에 모여 사는 방랑 문인들을 다룬 점이 공통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개론] 종교가사의 현황과 특징(동학이란 무엇인가, 동학의 시대적 배경, 동학의 동양사상적 배경)
  • 작가의 의도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등에 대한 연구가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동학가사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 인정되어야 하며, 그럴 이유도 충분히 있다. 앞으로 많은 학자들이 동학가사를 더 깊이, 더 본질적 측면에 입각한 후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서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커다란 업적을 이루길 바란다.‡참고자료‡동학가사에 나타난 근대의식 연구, 윤석산, 한국학논집 25호, 한양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94동학

  • 고전시가론요점
  • 작가 자신의 생각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하느냐 하는 것에 대한 개념마)문학에서의 형식은 작가의 생각과 작품의 소재의 발견을 통해 완성되느냐는 것으로 내용처럼 논리적 인 설명을 위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抽象的존재이므로 내용과 형식이 어우러진 상태인 형태를 통해서 모 습을 드러내는 성격2) 형태창조의 원리가)내용이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모양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構造를 형성나)형식은 내용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사물현상의 형태를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는 그야말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역사만 서술하였다.7. ④ 해설 정치도감은 충목왕 때 설치된 개혁기구로서 권문세족의 농장과 노비혁파를 주장하였다.8. ⑤ 해설 ①법전 ②지리서 ③조선 후기 자주적 역사서 ④농서 ⑤「금양잡록」은 농서이나 「향약집성방」과 「의방

  • 한국 문학 - 경기체가 - 작품연구 - 형성 - 연행방식
  • 문학이라는 견해는 매연 첩구(疊句)가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며 한구(漢句)의 나열은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지 않은 종교적 지식성이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중첩하는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문학회, 1964박성의는 가사는 음악적인 창사로 발전하여 잡가를 이루었다고 하고 잡가를 가사의 발전형으로 보았다.가사의 운문적 성격 즉 시적인 리듬은 음악적인 창가로 크게 발전하였으니, 십이가사를 형성함은 물론이려니와 유산가․적벽가 등의 잡가를 이루게 하여, 노래 부르는 곡조에 따르는 잡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박성의, 「韓國 詩歌文學史」, 韓國文化史大系,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1967최강현은 가사를 문학 중심의 작품은 창작가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