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그리스도교와 사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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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설문조사

1. 사형제도란
1.1. 사형방법
1.2.1. 사형제도에 관한 사회사상
1.2.2. 사형에 관한 그리스도교 신학적 이해

2. 세계 사형제도의 현황과 여론
2.1. 현황
2.2. 여론

3. 사형제도의 역사

4. 사형제도를 둘러싼 논쟁
4.1. 存置論
4.2. 廢止論
4.3.1. 존치론 vs 폐지론 사이에서의 신학적 입장
4.3.2. 사형제도 폐지의 대안

맺음말

본문내용
1. 사형제도(death penalty, capital punishment)란
1.1. 사형방법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의 사회적 존재를 영구적으로 말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이다. 사형은 형벌 가운데 가장 중하므로 '극형(極刑)'이라고도 하며, 생명의 박탈을 그 내용으로 하므로 '생명형'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사형 집행 방법으로는, 약품을 주사시키는 '주사살(lethal injection)', 고압의 전류를 수형자에게 투입하는 '전기살(electrocution)', 수형자를 밀폐된 가스실에 감금시킨 뒤 행하는 '가스살(gas chamber)', 처형대 위에서의 '교살(hanging, strangulation), 팀을 이룬 사수들이 수형자를 총으로 쏘는 '총살(firing squad, shooting)' 등이 있다.

1.2.1. 사형제도에 관한 사회사상
● 루소의 사회 계약론; 루소( Jean Jacques Rousseau)는 '사회 계약론'에서 빈번한 사형에는 반대했지만 자기를 살해하기 위해 만약 살인자가 나타났을 때에는 그 자를 살해하는 데 동의한다면, 그것은 곧 자기가 살인자가 된 경우에 한하여 죽는 데 동의한 것이므로, 이러한 계약에 따라 자기가 살인자가 된 경우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고 하여 사형을 인정했다. 루소의 사회 계약론은 피해자의 인권과, 범죄로부터 사회를 방위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형에 동의하는 '사회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본 것이다.
● 베카리아에 대한 칸트의 비판; 사형 폐지론자인 베카리아는 사회계약을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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