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비우스 콘스탄틴 대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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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라비우스 콘스탄틴 대제 이야기
들어가는 이야기
밀라노 칙령으로 유명한 로마의 콘스탄틴 대제는 바로 관용과 포용 정책을 통하여 통일된 로마를 다스린 인물이다. 그는 수많은 다종교 환경의 민족들을 관용과 포용을 통하여 결집할 수 있었다. 콘스탄틴은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화하는데 큰 기여를 한 인물이기도 하고 아타나시우스와는 동시대를 살았던 인물로 교회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타나시우스는 저번주에 본 것 처럼 이단들과 논쟁하며 교리를 확립한 인물이다.)
4세기에 접어들며 서로마제국은 콘스탄틴과 막센티우스의 대립이 심화된다. 이유는 막센티우스가 주후 308년 서로마제국의 황제임을 선포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에서 그들은 동로마제국의 황제였던 갈렐리우스도 대립하고 있었다. 그러나 갈렐리우스의 사망 이후 헬레스폰트의 북쪽과 소아시아, 시리아와 팔레스틴과 이집트까지 차지하고 있었던 리키니우스는 막시미우스 다이아와 대립하며 마찰이 심화된다.
막시미우스 다이아는 이집트, 아시아지역을 장악하며 리키니우스를 압박하기 시작하였고 콘스탄틴까지 위협하게 되었다. 막시미우스는 콘스탄틴과 상극이었던 막센티우스와 동맹을 맺어 대항하였다. 그러나 갈등은 오래가지 못하였다. 313년에 리키니우스가 막시미우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며 동로마제국을 장악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서로마지역의 콘스탄틴도 병력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막센티우스와의 여러 차례의 전쟁에서 결국 승리하여 서로마제국을 장악하게 되었다. 그후 동서로 세력다툼을 하던 324년 리키니우스와의 두차례에 걸친 전쟁에서 콘스탄틴이 승리하였고 리키니우스는 사형을 당하고 콘스탄틴은 동서로마제국의 절대 권력자로 등극하였다.
콘스탄틴이 활동하던 이 시기를 교회사에서는 니케아 회의 시대라 일컽는다. 니케아 회의 시대는 313년 콘스탄틴 대제의 즉위에서부터 중세가 시작되는 590년 마지막 라틴 교부이자 초대 로마 교황으로 불리는 그레고리우스 1세의 즉위 때까지를 말한다.
이 때를 기독교 로마제국 시대라고 부르기도 하고 니케아 회의시대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후자처럼 부르는 이유는 최초의 세계적인 종교 대회인 니케아 회의가 그 기간 동안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이 시대에 와서 성숙되고 안정되어 통일된 하나의 제도적 종교의 자리에 이르게 된다. 니케아 회의 시대는 기독교 신앙이 박해를 종결하며 자유를 얻게 되었다. 반면 기독교 교리가 표면 위로 떠오르며 교리 논쟁이 심화되기 시작되었다.
1. 프라비우스 콘스탄틴 대제 그는 누구인가?
306년에서 337년까지 고대 로마의 황제로 재위하며 그리스도교를 최초로 인정한 인물이다. 흔히 콘스탄틴 대제로 부르며 성인으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콘스탄틴은 274년 나이수스에서 클로루스와 헬레나의 아들로 태어났다. 콘스탄틴의 아버지 크로루스는 달마티아의 빈민 출신으로 305년 티오클레티아누스와 막시미아누스가 물러나자 서부의 황제로 즉위하였다. 뛰어난 무장이었고 도시를 잘 다스리는 황제였으나 브리타나니아의 요크에서 세상을 떠났다. 기독교에 대하여는 비교적 관대한 정책을 폈다.
306년 부왕의 사망 후 콘스탄틴은 왕위에 올랐을 때 6명의 황제들이 치열한 왕위 다툼을 하였다. 이후 막센티누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콘스탄틴은 왕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물비안다리(Milvian Bridge) 근처에서 전쟁을 앞두고 어느 날 정오에 콘스탄틴은 태양 위에 있는 십자가 표시를 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하늘에서 "이 표지로 승리하라"는 글자를 환상으로 보았고, 그날 밤 그리스도가 나타나 그 표식을 기장으로 삼을 것을 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의 첫 문자인 헬라어 키(X) 와 로(P) 를 합성시켜 만든 모양으로 십자기였다. 콘스탄틴은 그 두 문자로 군대 기장을 만들어 막센티우스와의 싸움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이 전쟁으로 인하여 서로마제국은 하나로 통일 되었다. 그후 콘스탄틴은 동로마황제였던 리키니우스의 누이를 왕비로 삼았고 313년 밀라노 칙령을 통하여 기독교를 공인하였다.
밀라노 칙령의 대표적인 내용은 첫째, 양심의 자유를 선포하고, 둘째, 다른 종교와 같이 기독교에도 종교의 자유가 주어졌으며, 셋째, 기독교인들에게서 빼앗았던 재산을 돌려주었다.
콘스탄틴은 기독교를 인정하고 기독교인이 되기까지 전쟁의 승리가 신(하나님)이라는 믿음이 강하게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었으며,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기독교의 대표자들을 감독으로 임명하여 지금의 국회의원과 같은 지위를 인정했으며 베드로 성당, 바오로 성당등 많은 교회를 건축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성결대학교 기독교교양과목위원회, 『이야기 교회사』, 성결대학교출판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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