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병원서비스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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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 p3

<서 론>
1. 의료 서비스의 특성 ................................. p4~5
2. 병원 서비스 매니저 ................................. p5

<본 론>
1. 환자중심의 병원으로 가는 길 .................................. p6~7
1) 영동제일병원(사례) .................................. p7~8
2) 삼성의료원(사례) .................................. p8~9
3) 기타 ․ ․ ․ 환자 위주의 병원 만들기(사례) .................................. p9~10
2. 부서별 서비스 ................................... p10
1) 간호서비스 ................................... p10~13
2) 진료서비스 ................................... p13~22
3) 약제서비스 ................................... p22~24
4) 재활서비스 ................................... p24
5) 방사선 서비스 ................................... p25
6) 임상병리 서비스 ................................... p25
7) 병동 서비스 ................................... p25
8) 원무 행정 서비스 ................................... p26~27
9) 의무기록서비스 ................................... p27~29
10) 편의/부대시설 서비스 ................................... p29~31
3. On-Line 서비스 ................................... p31

<결 론>
* 환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 p31~33

느낀점 .................................. p34

참고문헌 .................................. p35
본문내용
‘일반 업종 서비스 실무사례’ 란 과제를 받으면서 서비스업종 못지않게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병원에 대해서 조사하게 됐다.

병원협회의 윤리강령에 의하면 ‘병원인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를 병원의 윤리로 삼을 것을 다짐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서비스에 대한 편견은 병원의 창조적인 발전기회를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병원의 윤리 강령과 경쟁심화를 인한 병원 생존의 돌파구로서 서비스에 대한 독단과 편견을 일소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쇠퇴하여 사라져가는 병원들의 대열속으로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오늘날 병원은 몸이 아파서 찾아가는 곳만이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병원 이용율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더욱이 고객(환자)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단순의료시해나 치료 행위는 물론, 주변 여건에서 서비스 영역에 대한 인적, 물적, 서비스 행위가 병원 선택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병원의 문턱은 아마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는 높거나 친절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다.

참고문헌
원융희, 병원서비스론, 2002,

박주희, 의료마케팅, 현문사, 1998,

이성희, 가정복지봉사원의 간호기술, 현문사,

이광자, ‘환자 간호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 대하병원협회지, 1990, 3월호

유승흠, 병원행정강의, 수문사, 1990,

고성진, 병원관리학개론, 고려의학, 1996,

고성진, 전게서,

문국진, ‘구급의료론’, 대한병원협회지, 1988,

병원신보, 1994년 12월 26일자

약사공론, 1994,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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