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병원서비스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 p3
<서 론>
1. 의료 서비스의 특성 ................................. p4~5
2. 병원 서비스 매니저 ................................. p5
<본 론>
1. 환자중심의 병원으로 가는 길 .................................. p6~7
1) 영동제일병원(사례) .................................. p7~8
2) 삼성의료원(사례) .................................. p8~9
3) 기타 ․ ․ ․ 환자 위주의 병원 만들기(사례) .................................. p9~10
2. 부서별 서비스 ................................... p10
1) 간호서비스 ................................... p10~13
2) 진료서비스 ................................... p13~22
3) 약제서비스 ................................... p22~24
4) 재활서비스 ................................... p24
5) 방사선 서비스 ................................... p25
6) 임상병리 서비스 ................................... p25
7) 병동 서비스 ................................... p25
8) 원무 행정 서비스 ................................... p26~27
9) 의무기록서비스 ................................... p27~29
10) 편의/부대시설 서비스 ................................... p29~31
3. On-Line 서비스 ................................... p31
<결 론>
* 환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 p31~33
느낀점 .................................. p34
참고문헌 .................................. p35
- 본문내용
-
‘일반 업종 서비스 실무사례’ 란 과제를 받으면서 서비스업종 못지않게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병원에 대해서 조사하게 됐다.
병원협회의 윤리강령에 의하면 ‘병원인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를 병원의 윤리로 삼을 것을 다짐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서비스에 대한 편견은 병원의 창조적인 발전기회를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병원의 윤리 강령과 경쟁심화를 인한 병원 생존의 돌파구로서 서비스에 대한 독단과 편견을 일소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쇠퇴하여 사라져가는 병원들의 대열속으로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오늘날 병원은 몸이 아파서 찾아가는 곳만이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병원 이용율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더욱이 고객(환자)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단순의료시해나 치료 행위는 물론, 주변 여건에서 서비스 영역에 대한 인적, 물적, 서비스 행위가 병원 선택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병원의 문턱은 아마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는 높거나 친절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다.
- 참고문헌
-
원융희, 병원서비스론, 2002,
박주희, 의료마케팅, 현문사, 1998,
이성희, 가정복지봉사원의 간호기술, 현문사,
이광자, ‘환자 간호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 대하병원협회지, 1990, 3월호
유승흠, 병원행정강의, 수문사, 1990,
고성진, 병원관리학개론, 고려의학, 1996,
고성진, 전게서,
문국진, ‘구급의료론’, 대한병원협회지, 1988,
병원신보, 1994년 12월 26일자
약사공론, 1994, 9, 5
http://www.medisupport.co.kr
http://www.schb.ac.kr
http://www.ghil.com
http://www.kumc.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