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에 따른 기업의 광고-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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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Ⅰ> 이론 정리
1. 마케팅 요소로서의 광고
2. 광고(Advertisement)란 무엇인가? 광고의 개념, 목표, 구성요소, 크리에이티브 전략

< Ⅱ > 사례 연구
3. 제품주기(Life Cycle)을 통해 살펴본 하나로통신(Hanafos)과 한국통신(Megapass)의 마케팅 전략

< Ⅲ > 맺음말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마케팅요소로서의 광고

경영관리의 여러 분야 가운데 마케팅 관리 분야에서 마케팅의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하나가 STP전략이고 그 중 Positioning에 관련된 게 바로 4P Mix이다. 즉, 마케팅 목표에서 제품개념-위상이 정립되면 이를 고객의 마음 속에 위치화시키는 것을 포지셔닝이라고 하며, 이는 결국 마케팅 4P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믹스의 네 가지 요소가 일관성과 상호보완성의 원칙 하에 통합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데, 이 네 가지 요소, 4P Mix는 제품(Product)관리, 유통(Placement)관리, 촉진(Promotion)관리, 가격(Price)관리를 말한다.
이 가운데 촉진관리에는 광고, 판매촉진, 홍보, 구전, 판매원 관리 등이 있으며, 본 발표에서는 이 가운데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광고(Advertisement)란 무엇인가? 광고의 개념, 목표, 구성요소, 크리에이티브 전략

1. 광고의 개념과 목적

(1) 광고의 개념
광고는 특정 광고주가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표적고객에게 비인적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 개념을 가장 손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요소이며, 고객과 기업간에 존재할 수 있는 지각적 차원에서의 의사소통장애를 감소시켜 준다.
참고문헌
마케팅관리 - 박충환, 오세조 저, 박영사 출판
마케팅원론 -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저, 학현사 출판
한국광고연구원 http://www.adcollege.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하나로 통신 사이트 http://www.hanaro.com
한국통신 사이트 http://www.k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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