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마케팅] 홈쇼핑업체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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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 2
제 2 장 본론 ------------------------------------------------ 3
1. 홈쇼핑의 특성 ----------------------------------------- 3
2. 홈쇼핑시장 현황 -------------------------------------- 6
3. 마케팅 전략 ------------------------------------------- 6
1) 미끼전략 : 공짜에 흔들리지 않는 사람 없다 ----------- 6
2) 한정판매 전략 기회는 지금 이 순간뿐! ---------------- 7
3) 단수가격 전략 : 210,000원이 아니라 209,000원 -------- 8
4) 사이코그픽스(Psychographics)'의 응용
: 상품 편성은 시청자의 일과에 따라야 -------------- 9
5) 쇼 호스트 : 쇼핑 체험의 대리인 ---------------------- 10
제 3 장 결론 ----------------------------------------------- 11
[참고] 관련 신문 기사 모음 --------------------------------- 12

본문내용
오늘날 사회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시간절약형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케이블 TV, 인터넷, 카탈로그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시장 역시 시간 절약형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는 구매 채널이다. 그리고 우리 나라의 경우,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홈쇼핑과 39쇼핑(현재CJ홈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현재는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까지 축적하게 되었다(이지평,‘이노베이션경영’ 주간경제 680호 2002. 06. 19). 그리고 그 성장치는 2000년 말 각종 연구소와 기관이 내놓은 2002년 시장규모 1조4000억원(LG경제연구소)에서 2조1000억원(삼성경제연구소)의 예측치를 크게 웃돌아, 현 추세로 라면 올 연말까지 4조원에 무난히 달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디지털타임즈, 2002. 09. 02).
홈쇼핑이 이처럼 고속성장을 지속하는 이유는 우선 유통단계를 축소해 가격을 낮춘 점을 꼽을 수 있는데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중간 유통마진이라는 거품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매장에 들르지 않더라도 가정 내에서 TV시청을 통해 상품의 상세한 정보를 얻고, 전화를 통해 바로 주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해 줄뿐만 아니라 집으로 직접 배송을 해주는 등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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