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사례연구- KMS사례] 삼성 SDS `아리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아리샘’이란?‥‥‥‥‥‥‥‥·‥‥‥‥‥‥‥‥···1
2. 도입배경‥‥‥‥‥‥‥‥‥·····‥‥‥‥·‥‥···········1
3. Input / Process / Output·‥··‥‥‥····‥····‥1 ~ 9
(1) 지식의 분류··········‥‥‥‥‥‥‥‥········‥‥‥1 ~ 2
(2) 아리샘의 지식관리에 따른 업무 형태‥‥‥‥‥3 ~ 5
(3) Input & Output‥‥‥‥‥‥‥‥·············5 ~ 9
4. 도입효과‥‥‥‥‥‥‥‥··························9
5. 참고자료‥‥‥‥‥‥‥‥······················9

본문내용
1.‘아리샘’이란?
아리샘(ARISAM: Acknowledge Reusable Infomation in SAMsung SDS)은 삼성 SDS가 자체 구축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언제나 마르지 않는 큰 샘’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1996년 미국 앤더슨 컨설팅사에서 개최된 CIO워크샵에 참석했던 삼성그룹의 CIO들은 지식경영 선진사례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앤더슨사의 KX(Knowledge Exchange ) 시스템을 벤치 마킹한 후, 지식의 공유가 기업경쟁력 향상의 원동력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그 후 삼성SDS의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은 강력한 경영층의 의지에 의하여 Top-down 방식으로 실행되었으며, 그 추진이 가속되었다. 아리샘은 인터넷을 활용한 인트라넷기반으로 개발, 운용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지식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Web 환경에서 구축된 아리샘은 영업이나 개발현장 근무자들에게 핵심 정보를 제공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Global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존의 사내 정보시스템이 지원부서를 대상으로 한 관리목적 및 처리 위주의 시스템이었다면, 아리샘은 한단계 진보된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 경험, 검증 및 입증된 정보, 기술, know–how 및 사례 등을 축적하여, 임직원들의 업무수행 전 과정에 걸쳐 참조 및 직접 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아리샘에서 사용하는 지식의 의미는 ‘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검증된 습득정보, 기술, 경험, 사례 및 know–how’로서 유사한 일의 수행 전후 과정에 걸쳐 참조되거나 직접 활용되어 타 임직원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회사의 자산으로 정의할 수 있다. 아리샘의 월평균 조회수는 38,000여건, 월평균 정보 등록수는 월 1,200건에 이른다.
참고문헌
김주완, 삼성 SDS 지식공유시스템 ‘아리샘’, 경영과 컴퓨터, 1999년 2월호
김학민, 지식경영 구출방법론 및 구축사례 연구, 삼성 SDS
요거시 말호트라, e-지식경영(eKM), 물푸레, 2001
삼성 SDS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정보산업연합회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삼성SDS의 지식경영시스템연구 - 아리샘(ARISAM)
  • - 현대기업의 이해 - 삼성 SDS의 지식경영 시스템연구 - 아리샘(ARISAM)과목명 :현대기업의 이해 담 당 :제출일 :2004년11월18일성 명 :(학번)삼성 SDS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1. 지식경영 도입배경 *국내의 열악한 정보산업 환경을 극복*시장개방에 따른 선진업체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몇 명의 우수한 사원이나 경영진에게 기업경영을 의존하는 대신 직원 모두의 지식 및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극대화 2. 지식경영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시스템이라는 점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을 전사자원관리시스템으로 “기업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전사차원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패키지화 되어있는 통합정보시스템 솔루션으로 정의한다.나. ERP의 특성1) 기능적 특성1-글로벌 경영환경에의 대응소위 다국적 기업의 성장은 정보시스템의 영역 또한 다국적 경영을

  • [조직경영]차세대 지식경영-T형관리시스템문제점과 해결방안
  • 지식경영이다. 그리고 이런 지식경영의 핵심 체제가 바로 지식관리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T형 관리시스템)이며 이를 관리하는 책임자를 T형 관리자라 일컫는다.우리들은 이번 과제를 통해서 현대세계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식경영의 핵심과 장단점, 그리고 T형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일류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지식경영사례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T형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들과 그 해결

  • [기업경영의 이해] 신용보증기금, 에버랜드, 삼성 SDS 지식경영 사례
  • Knowledge Management 지식경영Contents2지식경영 전반사례2: 에버랜드사례3: 삼성 SDS1234사례1: 신용보증기금 5질의응답시간Knowledge Management 3지식경영 전반“지식은 오늘날 의미 있는 유일한 자원이다.”“21세기는 지식사회가 도래할 것이고 기업에 있어 지식노동자는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이자 자산이 될 것이다.” Peter Drucker(1909~2005)4지식경영 전반Intro지식이란? 5C22544A-7EE6-4342-B048-85BDC9FD1C3A데이터(Data)정보(Information)지식(Knowledge) 어떠한

  • [운영관리] 이랜드의 경영혁신 지식관리시스템 KMS 에 대한 연구
  • 시스템을 포함하는 전혀 새로운 차원의 경영패러다임으로 인식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즉 지식경영시스템은 정보기술과 지식경영 프로세스 그리고 사람이라는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정보기술은 지식경영을 지원하는 인프라로서 하나의 도구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KMS가 경영학에서 하나의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식경영의 개념과 범위는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또한 지식 경영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