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전자 `카메라폰`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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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 경
(2) STP 전략
(3) 4P's
(4) 판매 후 고객관리

Ⅲ. 결 론

Ⅳ. Reference
본문내용
. 서 론



한국 휴대폰이 세계 시장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2002년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이 10.1%, LG가 3.8%로 각각 3위, 6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되면서 한국 기업들은 세계 통신업계의 떠오르는 별로 부상하고 있다. 노키아, 모토롤라, 지멘스, 소니에릭슨 등의 다국적 기업의 기존 시장 점유에 대비해 볼 때 삼성과 LG 뿐 아니라 팬텍&큐리텔, 어필텔레콤, 세원텔레콤 등의 국내 중소 기업들 역시 수출에 따른 발빠른 시장 확보에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국내 기업의 선전에 힘입어 2002년 국내 휴대폰 생산은 세계 휴대폰 시장의 27%에 달하는 1억1,200만대를 기록했고 휴대폰 수출 또한 9,600만대, 113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휴대폰 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던 주요인으로는 내수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 따른 제품의 질 향상 및 고품격 서비스 즉, 제품 자체가 우수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 최강의 IT강국의 명성과 더불어 이동통신 기술의 도입 속도가 세계 시장에 비해 훨씬 빠르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의 수용도 또한 높을 뿐 아니라 해외로의 진입도 용이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활발한 연구에 따른 통신 기술의 발달은 각종 부가기능 및 통합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 요인이 경쟁 우위의 매개체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에 삼성전자는 국내 휴대폰 시장의 포화 상태와 경쟁 상황을 간파하고 휴대폰에 카메라를 장착한 시대주도형 휴대폰을 개발함으로써 소비자의 잠재된 욕구를 자극하고 시장에서의 독보적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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