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애니콜의 ST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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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성 애니콜의 STP 전략
목차
주제 및 ‘애니콜’ 선정 동기
애니콜 브랜드 설명
거시&미시환경 분석
시장세분화전략(STP)
마케팅 분석(4P Mix)
결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1. 주제 및 ‘애니콜’ 선정동기
3조억원에 육박하는 브랜드 자산가치
세계시장에서 노키아, 모토
로라에 이어 3위의 시장점유율
고급브랜드를 넘어서
명품브랜드로써
도약
꾸준히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재의 위치를 유지
1. Anyclub,Anymotion 등 광고형 뮤직비디오
2. Anystyle 이라는 추리드라마 형식의 광고
3.“Slim&J", "Slim&H"등의 이니셜 마케팅
애니콜의 핸드폰계의 독보적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과
그러한 영향력을 끼친 마케팅들을 알아보고자 함
2. 애니콜 브랜드 설명
1993년 휴대폰 사업 진출
1994년 ‘애니콜(Anycall)브랜드 출시,
삼성애니콜 첫 모델(SH-770)등장 ’-한국지형에 강하다‘컨셉으로 마케팅
1995년 국내휴대폰 시장 점유율1위
삼성전자와 모토로라 국내 시장 점유율 52% 대 46%로 첫 역전
1996년 세계 최소형 CDMA휴대폰 개발
2000년 세계 4위 휴대폰 판매업체 등극
2001년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국내1위
2002년 세계 3위 휴대폰 업체로 부상
카메라폰 출시→ 카메라와 휴대폰이라는 각기 다른 영역을 융합하는 최초의 시도.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sance)’ 시대의 개막
2004년 MP3폰 출시 & 세계최초 500만화소 카메라폰 출시
2005년 ‘가로본능’ 출시
국내시장 점유율 1위
해외시장 점유율 3위
브랜드 가치 126억달러
2. 애니콜 브랜드 설명
국내 휴대폰시장을 뒤집어 놓은 테스티모니얼 광고
☞ “우리가 품질을 보증합니다”라는 테스티모니얼 형식의 신문광고는 소비자들
의 국산 휴대폰에 대한 품질인식을 바꾸어 놓는 계기
휴대폰 구매동기를 자극하는 통화성공률에 있어 앞서가는 애니콜
☞ ‘애니콜’ 시험통화를 실시, 그 결과 ‘애니콜’은 타제품에 비해 통화성공률이 높
은 것으로 조사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절묘한 컨셉트 탄생
외국 브랜드의 독점적 국내 시장지배 상황을 뚫고 급성장한 시장점유율
☞ 2년여에 걸친 ‘한국지형’ 캠페인은 결국 1993년 11월 14%였던 시장점유율을 1995년 말 43%로 급성장 시키는 결과
3. 환경 분석
미시환경분석 (SWOT분석)
strength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
다양한 제품과 제품리더십, CDMA 기술·광고 전략,
점유율 우위 등
weakness
다른 단말기에 비해 고가
“튼튼함”이라는 기능을 중시해서 인지 다른 경쟁사들의
단말기에 비해 다소 투박하고 세련되지 못한 디자인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인터넷
http://www.mymotorola.co.kr/header/poll/Poll_result.asp?P_INDEX=8
http://www.cheil.com/library/newspaper.asp
http://land.anycall.com ; 애니콜랜드
http://www.sec.co.kr ; 삼성전자
서적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함주한 지음, 길벗
현대마케팅론, 유필화지음, 박영사
신문기사
매일경제신문 기사 참조
한국경제신문 기사 참조
제일기획의 사보, 2004년 5월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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