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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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1.1 시대적 특징
1.2 사상적 특징

2. 19세기 교육사상
2.1 국가주의 교육사상
2.2 계발주의 교육사상
2.3 여성 교육

3. 19세기의 교육사상가
3.1 국가주의 사상가
3.2 계발주의 사상가
본문내용
1.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1.1 시대적 특징

19세기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자유로운 정신이 전개되는 시대이다. 특히 19세기 전반에는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후반에는 사회주의가 유력한 사상으로 대두되었다. 또한 영국의 산업혁명에 수반된 자본주의적 패권, 식민지와 세계 시장의 경쟁적 각축적, 국가주의에 의한 부국강병의 국가 형성, 18세기 합리주의 사상에 대한 비판,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사회적 대립, 국가 간의 세력 다툼 등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의 시대이기 하다. 19세기의 중요한 시대적 특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적 측면에서 볼 때 19세기는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을 계기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사회에로의 길을 연 시대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폴레옹의 제국주의적 침공에 대응하여 유럽 각 국은 국가의 수호를 위해 국가의 존속 발전을 기하는 국가주의가 출현한 시대이다. 국가주의는 국가의 정치적 자결권을 뜻한다. 이것은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이념 아래 나타난 민족주의의 표상이다. 따라서 국민에게 열렬한 애국심을 고취하고 시민 교육을 강화하였다. 또한 개인의 존엄성과 행복의 추구를 위한 운동으로 자유주의가 발전한 시대이다. 개인이 사고의 주체로서 계급이나 국적이나 재산 등 일체의 권위에서 벗어나서 독자적으로 존중받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둘째, 경제적 측면에서 9세기는 산업혁명의 결과 공장제도가 발달하고 기계공장이 전 생산을 지배함을 따라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확립되었다. 생산자본가가 경제계의 지배자가 되었고, 이들은 정치상의 세력 증대를 꾀하여 자유무역 · 곡물법 폐지 · 선거법 개정 등의 운동을 일으켜 경제적 자유방임주의 발달에 큰 구실을 하였다. 공장을 둘러싸고 제조업 중심의 도시가 형성되었고, 도시를 거점으로 전 세계의 여러 나나를 하나의 경제 단위로 묶는 국제적인 무역 망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19세기는 개인적 자유주의의 사유재산이 극대화되었다. 공장 · 원료 · 기계를 구입하고 임금노동자를 고용하여 생산하는 자본가와, 생산 수단을 가지지 못하여 자기의 노동력을 파는 일 외에 생계를 유지할 길이 없는 노동자의 두 계급이 대립하였다. 그 결과, 자본주의가 확립되어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대립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고,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사회주의 사상이 대두되었다.
넷째, 문화적 측면에서 19세기는 물리학 · 화학 · 생물학 · 의학 등 자연 과학의 발달로 기술 혁신과 산업 발달을 초래하였고, 기차 · 기선의 발명과 전화 · 무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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