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19세기 근대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주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한 자료입니다. good
목차
1. 근대 교육의 발단

2. 근대교육의 성립과정
(1) 기독교계 학교의 성립
(2) 신학제의 제정과 관.공립학교의 성립
(3) 민간인 사학의 성립
본문내용
1. 근대 교육의 발단
□ `근대 교육`이란 우리들이 흔히 쓰는 개화교육이라는 말이다. 즉 종래 한학교육에 대한 학교중심의 교육, 또는 전통적 유교교육에 대하여 이것을 불식(拂拭)하고 서구의 신문화를 섭취하려는 교육을 말한다.
□ 근대 교육의 역사적 도입 배경
ο 쇄국주의자 대원군이 고종 10년(1873)에 정권에 자리에서 물러났는데, 이는 적대세력인 민비일파에 의하여 축출된 셈이다, 이로 인해 일본은 침략적 의도에 입각한 통상조약을 강요하여 1876년 우리 나라 역사상 최초의 강화도 조약을 맺음.
- 강화도 조약은 불평등 조약으로 중요한 내용은 개항문제였다. 이 조약에 따라서 1867년 10월에는 부산을 개항하고, 1880년 4울에는 원산을, 1883년 1울에는 인천을 개항함
ο 정부는 1881년에 신사유람단을 일본에, 다시 같은 해에 청나라의 권고에 따라서 영선사 김윤식이 인솔하는 69명의 청년학도들을 천진에 파견: 개항에 따른 신문화 지식의 필요
ο 1882년 박영효·김옥균·서광범 등이 일본에 가서 그 곳에 도입된 서구문화를 살핌
- 김옥균은 일본 조야의 명사를 방문하여 그들의 국책을 탐지하기도 하고, 일본의 선각자들과 같은 인사와도 친교를 맺었고, 일본에 유학생을 파견하여 인재를 양성할 계획도 세워 서재필 등 61명의 유학생을 선발해 일본유학을 주선 함
ο 일본의 문호개방을 개기로 1882년 미국을 비롯하여 독일·이탈리아 등 구미의 여러 나라와도 수호조약을 맺어 나갔다.
- 한국은 완전히 문호 개방하여 서양 신문명의 수입은 필지(必至)의 사실로 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신문명의 수입과 동시에 일본을 위시한 열강의 침략을 수반하는 것이었다.
ο 우리나라는 일본을 비롯한 열강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서는 하루속히 자주적 근대화와 부국강병을 실현하여야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철학, 문학 등 사색, 사변, 이론적인 면이 발달하였으나 로마는 정치, 법률, 도덕, 응용과학 등 실제적인 면이 발달한 그러한 특성으로 말해질 수 있다. 로마교육은 B.C 753년 로마의 건국으로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A.D. 476년에 이르기까지 1000년에 걸쳐 이루어졌다.②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재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 될 수 있다.2) 왕정시대(B.C. 753-509)(1) 교육방법 : 실생활을 통한 경험 및 모방 교육을 통하여 교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근대의 자연관Ⅱ. 서양의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 교육(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2) 사상가 Rome3) 사상가 Quintilianus2.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1) 기독교 교육2) 기사도 교육3) 카알 대제의 교육4) Schola 철학(주지주의)5) 대학 교육6) 시민교육3. 인문주의 교육(15C ~ 16C)1) Renaissance(문예부흥)2) 종류4. 종교 개혁 교육1) 카톨릭 교육2) 프로테스탄트 교육3) 실학주의 교육4) 계몽주의 교육5) 신인문주의(18세기 말 ~ 19세기) 6) 신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기관-서당 : 순수한 사숙으로서 대중의 식자 교육을 돕는 초등교육기관③ 교육목적-일부 귀족 계급의을 위한 관리 양성->과거에 급제하여 고급관리로의 입신양명④ 교육내용-유학중심->숭유사상을 철학화하고 보편화함5)19세기 현대 교육(1)통변학교-1883년 뭘렌도르프가 설립-설립목적 : 문호를 개방하고 국제 사회에 참여함에 따른 통변 양성 필요-우리나라 근대식 교육기관의 시초-어학을 위한 교육기관 (2)배제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철학,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1899), (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970년대까지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새교육’이라는 호칭아래 교육학 곧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독점적인 풍토가 장기간 풍미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남긴다.< 본 론 >1. 듀이의 교육사상 듀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