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19세기 근대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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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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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 교육의 발단
2. 근대교육의 성립과정
(1) 기독교계 학교의 성립
(2) 신학제의 제정과 관.공립학교의 성립
(3) 민간인 사학의 성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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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 교육의 발단
□ `근대 교육`이란 우리들이 흔히 쓰는 개화교육이라는 말이다. 즉 종래 한학교육에 대한 학교중심의 교육, 또는 전통적 유교교육에 대하여 이것을 불식(拂拭)하고 서구의 신문화를 섭취하려는 교육을 말한다.
□ 근대 교육의 역사적 도입 배경
ο 쇄국주의자 대원군이 고종 10년(1873)에 정권에 자리에서 물러났는데, 이는 적대세력인 민비일파에 의하여 축출된 셈이다, 이로 인해 일본은 침략적 의도에 입각한 통상조약을 강요하여 1876년 우리 나라 역사상 최초의 강화도 조약을 맺음.
- 강화도 조약은 불평등 조약으로 중요한 내용은 개항문제였다. 이 조약에 따라서 1867년 10월에는 부산을 개항하고, 1880년 4울에는 원산을, 1883년 1울에는 인천을 개항함
ο 정부는 1881년에 신사유람단을 일본에, 다시 같은 해에 청나라의 권고에 따라서 영선사 김윤식이 인솔하는 69명의 청년학도들을 천진에 파견: 개항에 따른 신문화 지식의 필요
ο 1882년 박영효·김옥균·서광범 등이 일본에 가서 그 곳에 도입된 서구문화를 살핌
- 김옥균은 일본 조야의 명사를 방문하여 그들의 국책을 탐지하기도 하고, 일본의 선각자들과 같은 인사와도 친교를 맺었고, 일본에 유학생을 파견하여 인재를 양성할 계획도 세워 서재필 등 61명의 유학생을 선발해 일본유학을 주선 함
ο 일본의 문호개방을 개기로 1882년 미국을 비롯하여 독일·이탈리아 등 구미의 여러 나라와도 수호조약을 맺어 나갔다.
- 한국은 완전히 문호 개방하여 서양 신문명의 수입은 필지(必至)의 사실로 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신문명의 수입과 동시에 일본을 위시한 열강의 침략을 수반하는 것이었다.
ο 우리나라는 일본을 비롯한 열강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서는 하루속히 자주적 근대화와 부국강병을 실현하여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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