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구비문학과 민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과 민속시간의 레포트로 제사절차 그리고 지금 살고 있는 곳의 지명유래, 최희준과 조PD DJ DOC의 노래의 서정을 비교하였고, 만득이 시리즈를 채집하였다.

목차
1. 우리 집의 제사 절차

2. 산속 : 태몽(그리고 금기)

3. 지명유래 : 부평에 들러리 부개

4. 1960년대와 현대(2000년)에 나타난 대중가요의 서정

5. 유행담 : 무의식안의 욕망 표출 "만득이 시리즈"

본문내용
1. 우리 집의 제사 절차
처음으로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 뒤, 지방을 써서 붙인다. 제주가 분향하고, 잔에 술을 붇고 향에 술잔을 두 번 돌린 다음에 집사에게 드린다. 집사는 술잔을 밥그릇 과 국그릇 사이 앞쪽에 놓는다. 빈 그릇에 담긴 숟가락과 젓가락을 세 번 두드린 다음에 제사의 모든 참사자들은 두 번 절을 한다. 그런 다음 고개를 숙여 잠시 있다가 참사자끼리 환담을 나눈 다음에 집사가 제사상위에 있는 술잔을 가져와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빈 그릇에다 향을 세 번 덜어내어 따라 붇고 잔에 다시 술을 부어서 향에 두 번 돌린 다음에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술잔을 받아 밥그릇과 국그릇사이에 놓은 다음 숟가락을 밥 위에 꽂아 놓는다. 젓가락과 숟가락을 두 번 두드린 다음에 모든 참사자가 두 번 절을 한다. 잠시 후에 국그릇은 주방으로 내가고, 물그릇을 떠와 집사가 국그릇이 있던 자리에 놓는다. 그 후에 숟가락을 빼내어 밥을 숟가락의 3분의 1정도 떠서 물그릇에 넣어 다진다. 그리고, 집사가 밥 뚜껑을 덮고 술잔을 다시 집어서 제주에게 주면 빈 그릇에 술을 세 번 따라 버리고 다시 술잔을 채운다. 향에 술잔을 두 번 돌린 다음에 집사에게 주면 집사는 술잔을 받아서 밥그릇 앞에 놓은 다음 숟가락과 젓가락을 가지고 1번 두드리면 참사자들은 모두 절을 하고 제사를 마친다.
2. 산속 : 태몽(그리고 금기)
어머니께서 태몽을 모르신다고 함.
3. 지명유래 : 부평에 들러리 부개
부평은 고려 충선왕(忠宣王) 2년 1310년에 지방간제를 개혁하여 전국의 목사(牧使) 고을을 없앨 때 이 곳 길주목(吉州牧)을 부평부(富平府)로 개칭하므로서 비롯된 것이다. 부평이란 읍호는 처음에 주부토(主夫吐)에서 장제(長堤), 수주(樹州), 안남(安南), 계양(桂陽), 길주(吉州), 부평(富平)으로 바뀌어 내려 왔다.
부평평야는 습지로서 원래부터 해수와 민물이 혼합하여 드나들었기 때문에 황무지였었는데 그 후 점차로 방죽을 막아 농경지로 개답한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주민들이 차차로 둑을 여기 저기 쌓게 되어 보뚝이 줄줄이 이어지게 됨으로써 '줄보뚝'이라는 땅 이름이 생기게 되었고, 그후 한자로 표기하다 보니 주부토가 된 것이다. 결국 '줄보뚝'이란 뜻의 토박이 말 땅이름이 한자화하여 표기된 것으로 이해되며 또한 줄보뚝은 당시 부평평야 넓은 들에 줄줄이 막아진 방죽뚝이 많았기 때문에 생겨난 이름으로 보인다.
그 후 통일신라시대에는 경덕왕 16년에 주부토를 한주(漢州) 소속 장제군으로 개칭하였다. 장제란 긴 제방이란 뜻으로 긴 방죽뚝이 많은 골이란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과서 속 무가, 판소리, 민속극 작품 분석
  • “문학교과서”에 실린 무가․판소리․민속극 작품 분석목 차Ⅰ. 갈래소개(3면)1. 한국문학의 범위2. 한국문학의 분류3. 구비문학4. 무가․판소리․민속극Ⅱ. 무가․판소리․민속극의 교과서 수록 양상(4면)Ⅲ. 단원, 목표, 활동 정리 및 특징(5면)1.무가1)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2)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분석 -분석을 중심으로2. 판소리(10면)1) 단원의 구성(본제재)2) 단원의 목표(본제재)비상(박) 흥보가, 비상(유) 춘향가3) 활동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구비문학개론 공통] 민요나, 설화, 무가 등의 구비문학 작품에 대해 현장조사를 한 다음 현장에서 찍은 사진과 테이프 등을 동봉하여 보고서로 제출하되 자신의 견해를 덧붙이시오.
  • .심우성, 남사당놀이(동문선. 2007)심우성, 남사당패연구(동문선. 2006)서연호, 꼭두각시놀이(열화당. 2004)최상수, 한국 인형극의 연구(성문각. 2004)심우성 외, 한국의 민속극(창작과 비평사. 2005)임재해, 꼭두각시 놀음의 이해(한국한술정보. 2002)서연호, 꼭두각시 놀음의 역사와 원리(연극과 인간. 2001)박옥수닷컴, www.parkoksoo.com고공닷컴, http://www.gogong.com포비사랑 국어사랑, http://munsu.new21.org서울육백년사, http://seoul600.visitseoul.net/index.html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1896-1945 한국현대문학사 1 / 권영민 / 민음사 2009책머리에서설: 한국문학사의 연구 방법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3) 새로운 글쓰리기로서의 문학2.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2) 영웅 전기와 반식민주의적 성격(3) 풍자와 우화 그리고 현실 비판(4) 신소설의 서사 구조3.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1) 시가 문학의 형태적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고찰하시오.
  • 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1993김승찬, 한국 신화의 원형, 설화문학연구(상)․총론, 단국대학교출판부, 1998김승찬, 이헌홍, 정상진 외,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삼영사, 2004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소재영 외,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집문당, 1998윤용식, 최래옥 공저, 구비문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이지영, 한국 신화의 계통, 설화문학연구(상)․총론, 단국대학교출판부, 1998임재해, 한국신화의 서사 구조와 세계관, 설화

  • [고전시가작품론] 십이잡가 고찰
  • 구비성과 기록성」, 한국고전문학회 엮음, 1997.윤기홍,「잡가의 성격과 민요」,『한국민요론』, 집문당, 1986.최성수, 앞의 논문.하희정,「잡가의 장르적 성격- 12잡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도 있다. 이 밖에도 잡가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해 연구한 것도 있으며 이노형,「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 서울대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서울대학교, 1987., 잡가에 나타난 서민적 정서와 표출양상 정혜원,「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