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커뮤니케이션]귀족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에 관한 연구 - 국내 고급자동차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고급소비를 알아보고 이런 사회적 현상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귀족마케팅은 어떤 것이며 이를 국내 고급자동차 시장에서 나타나는 귀족마케팅 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었는가를 통해 좀 더 효과적인 귀족마케팅 광고가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 논문입니다
귀족마케팅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반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 원류가 된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엮여졌습니다
이에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고급소비와 소비의 양극화 현상을 짚어보고 과연 국내 고급자동차 시장에서의 광고는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유형별로 면밀히 살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논문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목차
-
국문 초록
I. 서론
Ⅰ. 1. 연구배경 및 목적
Ⅰ. 2. 연구범위 및 방법
II. 귀족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Ⅱ. 1.「Ford-모델 T」의 상징적 의미
Ⅱ. 2. 사회현상으로서의 고급소비
1. 고급소비의 요인
2. 고급소비의 사회적 기능
3. 고급소비자 유형
Ⅱ. 3. 국내 고급소비 트렌드
1. 소비의 양극화
2. 소비의 고급화
Ⅱ. 4. 귀족마케팅의 개념
1. 귀족마케팅의 배경
2. 귀족마케팅의 특징
3. 귀족마케팅 제품의 주요 타겟
III.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이론적 배경
Ⅲ. 1. 하우크(Haug)의 상품미학과 광고
1. 상품미학의 가학성
2. 현금화 관심과 광고
Ⅲ. 2. 크리에이티브의 정의와 특성
1. 크리에이티브의 정의
2. 창조적 사고 과정
Ⅲ. 3. 표현전략과 크리에이티브의 유형
1. 크리에이티브 컨셉소스유형
2. 크리에이티브의 소구유형
3. 크리에이티브의 실행유형
4. 크리에이티브의 표현유형-비주얼유형
5. 크리에이티브의 표현유형-카피유형
IV. 국내 고급자동차 귀족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Ⅳ. 1. 분석방법 및 기준
1. 분석대상
2. 분석유목
Ⅳ. 2. 유형별 크리에이티브 분석
1. 컨셉소스별 분석
2. 소구유형별 분석
3. 실행유형별 분석
4. 비주얼유형별 분석-일러스트레이션
5. 비주얼유형별 분석-레이아웃
6. 카피유형별 분석
Ⅴ. 결론참고문헌
ABSTRACT
- 본문내용
-
소비의 80%가 20%의 상위계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사회는 결코 바람직한 사회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런 윤리적인 문제를 떠나서 현실이 그런 방향으로 변해간다면 기업들은 당장 어떤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도입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고소득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소위 귀족마케팅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무관심했던 분야 중의 하나이다. IMF 외환위기를 전후로 국민들의 고급소비에 대한 이중 잣대와 과소비에 대한 억제 메커니즘은 실제로 존재하는 고가품 시장을 보이지 않는 시장으로 만들었고 이는 고급소비에 관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이어졌다. 그러나 최근 각 기업들은 20%의 제품 구매자가 80%를 소비한다는 볼륨 세그멘테이션 법칙에 비추어 볼 때 이들은 매우 매력적인 소비 집단으로서 많은 장점을 지닌 소비시장임을 점차 인식하여 이들 20%를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고급소비를 알아보고 이런 사회적 현상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귀족마케팅은 어떤 것이며 이를 국내 고급자동차 시장에서 나타나는 귀족마케팅 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었는가를 통해 좀 더 효과적인 귀족마케팅 광고가 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후략...
- 참고문헌
- 논문 내 삽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
- [졸업논문][의료뷰티학] 개개인의 여드름 피부 상태에 따라 맞춤별 스킨케어
- 스노우보드 완벽정리 (역사, 보드종류, 장비, 기술, 원리, 자세)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 [패션과 의상]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마케팅 방향
- [졸업] [미디어 아트, 디자인, 상호작용성, 인터렉티브, Interactive]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과 디자인)
- [졸업논문][영화학] 김기덕감독 영화의 물의 상징성과 의미
- [영화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