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초등교육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들 직업에서의 ‘전문성’이라는 단어를 의사와 변호사에 국한시키고 있다. 일반적인 ‘전문성’이란 단어의 정확한 인지의 혼돈에서부터 우리는 교사의 ‘전문성’을 오해하고 있다. 결론부터 언급하자면 ‘전문성’이란 자신의 직종 분야에 관해 끊임없는 탐구를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사의 오진으로 한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으며, 변호사의 잘못된 변론으로 인해 의뢰자의 모든 것이 사라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전문성’이란 특정한 직종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직종의 본래 취지에 적합하기 위해, 그 직종에 종사하는 자가 끊임없이 노력하고 올바른 수행을 할 때에만 전문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는 초등교육, 즉 초등교사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교원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교수과정에 요구되는 능력과 기술, 생활지도에 요구되는 능력과 기술, 지역사회에서의 지도력, 교육정책의 계획 및 입안과정에의 참여 등이 있다.]

□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
‘초등교육’을 풀어서 말한다면 ‘초등학생을 교육하는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의 우리는 또 다시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원래의 답을 해결할 수 있다. ‘교육’의 그 범주는 인간의 전반적, 전체적이며 또 절대적이다. 신체적·정신적·사회적·정서적·지적 균형발달을 기하는 것이 교육이며, 이는 초등교육에서의 역시 원론적인 바탕이다. 즉, 초등교육이란 그 대상 아동(초등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기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

  • 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수업),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
  • 교육의 창의성 계발 교육의 현황을 조사․분석한 바, 초등학교에서는 재량․특별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계발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나 중․고등학교에서는 실천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계발 교육 실천의 저해요인으로 교과내용의 학습 분량 과다, 학급당 학생수 과다, 교수․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의 부재, 교사의 전문성 결핍, 학교장의 경영관 미확립, 학부모의 이해 부족, 지역사회의 교육 인프라 시설의 부재,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 입

  • 한국, 미국, 독일 중등학교 교생실습 비교
  •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 예비교사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학교 현장에 접목하여 적용해 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체험의 과정이다. 이러한 학교현장실습은 예비교사들이 교사로 임용되어 실제 학교현장에서 교단에 서기 전에 이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과 방법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며 학생을 지도하고 학급을 경영해 볼 수 있는 현장체험의 단계로서 교사 준비에의 총정리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소감문 강의에 임하는 각오 - 강의 듣게 된 이유 - 강좌 듣는 이유
  • 전문성이 자리를 잡았을 때 궁극적으로는 이 같이 잠재력을 발현시켜주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교사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일 것입니다. 학생들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발현시켜주고, 나의 작은 가르침으로 학생 개개인이 가진 능력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조력자로서의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되고자하는 꿈 너머의 꿈(비전)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