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초등교육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 교육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곧 교직의 전문성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 한다’ 말이 있듯이 교사가 곧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전문직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전문직의 개념이나 기준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 마다 견해가 다르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어 이를 요약해 보았다.
첫째, 전문직은 본질적으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이론적 배경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둘째, 전문직은 장기간의 훈련과 교육을 필요로 한다.
셋째, 전문직은 엄격한 표준 또는 자격을 획득해야 한다.
넷째, 전문직은 지속적인 이론 연구를 통하여 표준 이상의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다섯째, 전문직은 직무수행에 있어 자율성이 높으며 따라서 그에 수반되는 사회적 책임이 크다.
여섯째, 전문직은 사회 봉사적 성격이 강하다.
일곱째, 전문직은 그 자체의 강력하고도 자율적인 전문직 단체를 갖고 있다.
여덟째, 전문직은 자체적인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스스로를 통제하며 권위를 지킨다.

위와 같은 전문직의 기준에 비추어볼 때 교직은 전문직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의 기준에 따라 교직의 전문적으로서의 성격을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로 쓰기에 내용이 부족
  • ant***
    (2007.06.23 13:32:04)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문~
  • 경영록, 생활기록부 등 각종장부 및 문서를 작성 및 관리한다. 통학버스에 탑승하여 원아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인근 초등학교 교사와의 간담회를 주최하기도 한다.2) 유아교사의 역할(1) 양육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어린이의 건강을 돌보고 안전을 지켜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사랑과 위안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최대한 가정과 같은 분위기 속에 넣을 수 있어야 한다. 양육뿐 아니라 어린이의 교육적 요구가 무엇인

  • [교육학] 교사역할과 자질-교사발달(A+레포트)
  •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④ 직장인으로서의 역할학습지도자로서의 구체적인 교사의 역할로는 첫째, 수업 전개자로서의 행위둘째, 교육과정 구성자로서의 행위 셋째, 수업연구 수행자로서의 행위넷째, 교육평가자로서의 행위다섯째, 일정의 교과내용의 사실을 모순 없이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명확히 가르친다.여섯째, 교육과정 운영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건전한 삶의 방향을 고취하고 가치관의 형성을 고취시킨다.일곱째, 교사의 전문성을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기획과 학급경영【1】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정의1) 교육계획교육에 관한 통계적수량적 현상분석과 장래의 예측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도내용방법을 개혁하거나 조건정비 방책 등을 입안하는 행위 및 그 계획. 일반적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장기적 종합적 계획인 교육정책을 말하는데, 교육정책 면에서 과학적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에 필요한 문제의 소재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요구

  • [초등학교 교과 영어전담제 운영에 대한 연구] 초등학교 교과 영어전담제 운영에 대한 연구
  • 교육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얼마전 주간지〈타임〉이 아시아의 영어교육을 제일의 화두로 다루기도 했을 정도로 아시아의 영어 교육 열기는 지금 뜨겁다이런 흐름에 맞춰 초등학교에서는 1995년 11월 1일 교육부가 고시한‘초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1997년 3월부터 정규과목으로 영어교과를 채택하여 가르치고 있다. 초등교육은 전통적인 학급담임제 운영을 원칙으로, 초등교사는 각 교과의 내용 구조가 다르고 교수론적 특성이 각각 다른 10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이 어떻게 시행되어지고 있는지 유치원과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보고, 우리나라에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말하고 싶은 부분이 많아서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목차이다1. 발도르프의 교육(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단계 (3) 교육 과정과 특징2.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교육(1)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2)하남 발도르프 어린이집(3)푸른숲 학교 (초등과정 중등과정 따로이지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