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초등교육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 교육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곧 교직의 전문성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 한다’ 말이 있듯이 교사가 곧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전문직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전문직의 개념이나 기준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 마다 견해가 다르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어 이를 요약해 보았다.
첫째, 전문직은 본질적으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이론적 배경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둘째, 전문직은 장기간의 훈련과 교육을 필요로 한다.
셋째, 전문직은 엄격한 표준 또는 자격을 획득해야 한다.
넷째, 전문직은 지속적인 이론 연구를 통하여 표준 이상의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다섯째, 전문직은 직무수행에 있어 자율성이 높으며 따라서 그에 수반되는 사회적 책임이 크다.
여섯째, 전문직은 사회 봉사적 성격이 강하다.
일곱째, 전문직은 그 자체의 강력하고도 자율적인 전문직 단체를 갖고 있다.
여덟째, 전문직은 자체적인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스스로를 통제하며 권위를 지킨다.
위와 같은 전문직의 기준에 비추어볼 때 교직은 전문직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의 기준에 따라 교직의 전문적으로서의 성격을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로 쓰기에 내용이 부족
- ant***
(2007.06.23 13:3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