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TV홈쇼핑 이용자의 구매 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 1 절 TV 홈쇼핑
1. TV 홈쇼핑의 개념
2. TV 홈쇼핑의 특성
3. TV 홈쇼핑의 현황
제 2 절 소비자의 구매행동
1. 구매행동의 개념과 유형
2. 충동구매
3. 소비자 만족/불만족
제 3 장 연구의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 연구 모형의 설정
3. 연구 가설의 설정
제 2 절 조사설계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2. 설문지의 구성
3. 자료분석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오늘날의 소비사회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의 증가, 생활양식의 서구화, 노인인구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소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 홈쇼핑과 삼구쇼핑이 TV홈쇼핑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였다. 매년 2배 안팎의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유통시장의 주요 축으로 급부상하면서 TV홈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패턴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쇼핑시장은 지난 97년 1천 5백 억 원 대에 불과했으나 2002년 말 기준으로 4조원에 이르렀다. 대표적 홈쇼핑 채널인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올 상반기 매출은 각각 8천7백 85억 원, 6천7백 12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도 축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신 외(2000), 소비자 의사결정, 학현사, p.104, p211~212
정충영ㆍ최이규 공저(1998),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정원희(2001), 「CATV홈쇼핑 이용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주(1998), 「케이블 TV를 통한 홈쇼핑시 의류제품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