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TV홈쇼핑 이용자의 구매 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 1 절 TV 홈쇼핑
1. TV 홈쇼핑의 개념
2. TV 홈쇼핑의 특성
3. TV 홈쇼핑의 현황
제 2 절 소비자의 구매행동
1. 구매행동의 개념과 유형
2. 충동구매
3. 소비자 만족/불만족

제 3 장 연구의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 연구 모형의 설정
3. 연구 가설의 설정
제 2 절 조사설계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2. 설문지의 구성
3. 자료분석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오늘날의 소비사회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 맞벌이의 증가, 생활양식의 서구화, 노인인구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소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를 거듭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Cable TV 보급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 홈쇼핑과 삼구쇼핑이 TV홈쇼핑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였다. 매년 2배 안팎의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유통시장의 주요 축으로 급부상하면서 TV홈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패턴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쇼핑시장은 지난 97년 1천 5백 억 원 대에 불과했으나 2002년 말 기준으로 4조원에 이르렀다. 대표적 홈쇼핑 채널인 LG홈쇼핑과 CJ홈쇼핑의 올 상반기 매출은 각각 8천7백 85억 원, 6천7백 12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광범위한 고객층을 확보해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액을 앞서는 실적을 거두고 선진국을 능가하는 노하우도 축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신 외(2000), 소비자 의사결정, 학현사, p.104, p211~212
정충영ㆍ최이규 공저(1998),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정원희(2001), 「CATV홈쇼핑 이용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주(1998), 「케이블 TV를 통한 홈쇼핑시 의류제품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재정관리
  • 연구원,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방정부의 사회복지기능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제40권 1988. 5쪽이와 같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가지고 추진하여할 사회복지사업의 재정은 국가의 일반회계에 계상되거나 지방재정으로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공사의 책임부담원칙에서 볼 때 재정부담의 적정화란 어려운 점이 있다.사회복지 재정관리의 개념사회복지 재정은 사회복지 활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사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성장으로 인한 정보사회 구현이 현실로 가깝게 다가옴으로 인하여, 인터넷을 통한 일상생활의 많은 변화를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재택근무(Telecommuting), 전자정보교환(EDD) 영상회의(Teleconferencing), 홈쇼핑(Home-shopping),홈뱅킹(Home-banking)등 다양한 형태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오늘날의 경제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 인터넷경매 분석
  • 관한 考察”, 비교사법 제6권 제2호, 한국비교사법학회, 1999, 765면 이하; 盧泰嶽, “電子去來에 있어 契約의 成立을 둘러싼 몇가지 문제”, 법조, 1999년 9월호, 124면 등 다수의 견해.이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고한 ‘인터넷 사이버몰 이용표준약관’에서도 청약의 철회권을 인정하는 규정이 존재하고 있다. 동 약관 제12조 제2항에서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이용자간 디지털 정보격차 또한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DTV가 IT일등국가와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앞당긴다. 우리나라는 90년대부터 DTV 기술개발에 착수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축적하였으며, 세계 DTV 특허의 1/3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DTV 세계시장 선점전략이 정보통신부하에 이루어지고 있고, 이는 IT일등국가 및 국민소득 2만 달러의 조기실현을 가능케 할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TV의 개념 디지털TV

  • [인적자원개발] 채용관리 -삼성전자의 채용관리를 중심으로
  • 및 연구 관련직(대학교수, 학교교사 및 학원 강사 등 교육종사자 및 연구원) :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교원 1인당 학생 수 감축정책,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명공학 기술 수요의 증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사회과학 분야 연구의 중요성 증가 등으로 대학교수와 자연, 생명, 사회과학연구 분야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원 1인당 학생 수 감축정책 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