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IPTV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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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IPTV의 개념과 등장배경

2.1. IPTV의 개념

2.2. IPTV의 등장배경

2.2.1. 시장 환경적 요인

2.2.2. 기술적 요인

3. IPTV의 특징과 국내 현황 및 전망

3.1. IPTV의 특징

3.2. 국내 IPTV 채택요인

3.3. 국내 IPTV 현황 및 전망

4. IPTV 응용서비스 및 경제 파급 효과

4.1. IPTV 응용서비스

4.2. IPTV의 경제 파급 효과

5. IPTV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1. IPTV의 문제점

5.2. 문제점 해결방안

6. IPTV의 해외사례

6.1. 유럽

6.2. 미국, 일본

7. 맺음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2.1. IPTV의 개념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리비전의 약자로, 인터넷과 TV의 융합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기존 인터넷 TV와 달리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케이블 TV, 위성 방송과 달리 텔레비전을 보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성을 가진다.
기존 PC단말은 무한한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책상 앞에 앉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장시간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 또한 나이가 많으신 분이나 아주 어린 아이의 경우, 혹은 PC 자체를 어려워하는 계층 등 PC 단말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외계층이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텔레비전 단말은 소파에 누워서 시청하는 등 장시간 이용에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콘텐츠 제공자가 제공하는 일방향 위주의 서비스를 시간에 맞추어 선택해 볼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 즉, PC와 텔레비전 모두 상반되는 장단점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두 단말의 지니는 각각의 장점을 결합해 IPTV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제 1의 인터넷 붐이 PC 단말에 의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PC 단말은 Web 2.0을 기반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하지만 이후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이 때 만들어진 트렌드를 Media 2.0이라 한다. 그리고 이를 본격적으로 이끌게 될 것이 바로 IPTV이다.


2.2. IPTV의 등장배경
2.2.1. 시장 환경적 요인
IPTV의 등장배경인 시장 환경적 요인은 크게 공급자적 측면과 수요자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공급자적 측면에서 IPTV는 통신사업자들의 기존인프라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경제효과를 추구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케이블 사업자의 TPS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전화, 방송 등 세 가지를 하나의 회선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전략에 대응하는 전략차원에서 등장하였다. 즉, IPTV는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성숙기 진입과 더불어 경쟁심화에 따른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의 효과적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이미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들은 경쟁적으로 IPTV와 초고속 인터넷을 결함한 상품을 출시하여 상용화하였다. SK의 브로드밴드, KT의 QOOK, LG의 my LG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수요자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IPTV는 수요자 자신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한다. 기존의 일방적으로 제공되던 콘텐츠를 수용 받는 것을 넘어서, 콘텐츠에 대한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서비스 융합에 따른 편리성을 수용자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더불어 방송까지 구현되는 IPTV가 제공되면 통합과금, 요금할인, 원스톱 고객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어 수요자의 편리성은 한층 더 제고될 것으로 생각한다.

2.2.2. 기술적 요인
첫째로 인터넷 전송망의 고도화 및 광대역화를 들 수 있다. 이미 한국을 위시한 일본, 홍콩, 유럽 및 북미 국가들은 인터넷망의 지속적인 개발을 하여왔다. 그 결과 ADSL의 경우 상하향 평균 10Mbps, FTTH의 경우 최저 100M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망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IPTV가 등장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는 디지털 영상 압축 기술의 발전이다. 초기의 디지털 비디오 압축 방식인 MPEG 2.0에서 현재는 두, 세배 정도 성능이 뛰어난 MPEG 4.0, H.264 등의 고압축 방식이 개발
참고문헌
· http://www.broadntv.com/channel/ChannelLiveGenreAll.asp - 브로드앤TV 채널
· http://www.ddaily.co.kr/디지털데일리 신문기사
· http://www.dt.co.kr/디지털타임스 신문기사
· http://www.albummaniac.com/gallery/view.asp?seq=81811&page=
· http://cafe.naver.com/iptvzone
· 한국소비자연합신문
· 방송통신위원회 : IPTV 등 융합서비스 진흥방안
· 강민정, 정상국, 임미숙,「모바일 콘텐츠 수용을 위한 IPTV응용서비스 개발」,『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2009
· 김흥규, 윤용필,「IPTV 채택 요인에 관한 수용자 연구 : 실시간 채널 및 VOD 이용을 중심으로」,『주관성 연구』,2009
· 박정호,「Media 2.0 시대의 도래」,『방송공학회지』,2009
· 오경탁,「방통융합 시대의 IPTV기반 전자정부 서비스」,『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09
· 윤승욱,「IPTV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언론과학연구』,2009
· 정용찬,「TV시청행태조사를 통해 본 미디어소비 트렌드」,『정보통신정책』,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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