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 이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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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매 유통업 시장 환경 분석

할인점 외,내부 환경 분석

이마트, 소비자 분석

향후 이마트가 나아갈 방향

마무리
본문내용
소매 유통업 시장 환경 분석

시간이 지나면서 백화점의 전체 소매 유통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할인점과 홈쇼핑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

할인점 외부 환경 분석

할인점은 소비 경기에 매우 민감하며 주5일 근무제의 확산에 의해 가족단위의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쇼핑형태가 복잡화, 다양화가 됨을 알 수 있다

할인점의 외형적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으나 점차 점포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 안에서도 상위 5점포들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마트 분석

현재 이마트는 판매총액 및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후발 경쟁사들의 추격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할인점 이용실태를 볼때
이마트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지니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FGI 분석

만족 요인
가격요인
- 저렴한 가격, 깜짝세일의 즐거움
입지접근 편의성
- 넓은 주차장, 대중교통시설과 가까움
시설의 편의성 / 내부 분위기
- 여유롭게 쇼핑한다는 느낌
- 원스톱 구매에 의한 계산

불만족 요인
시설적 요인
넓은 매장으로 린한 제품탐색의 어려움
- 쇼핑도중에 편안하게 쉴 공간이 부족
- 놀이방 시설의 안전문제 / 놀이기구 부족
가격 보상제도
고객의 입장이지만 실질적 이로움이 적음
기타요인
1+1의 제품의 경우 별 이득이 없다고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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