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마케팅] 외국 할인점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국내 유통업계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 1
2. 연구대상 및 방법 …………………………………………… 2

Ⅱ. 본론
1. 국내 유통시장의 동향 ……………………………………… 2
2. 국내 대형할인점 현황 ……………………………………… 4
3. E마트의 성공요인 ………………………………………… 5
4. 시장의 잠재적 위험 ………………………………………… 7

Ⅲ. 소비자행동 및 경쟁사 분석
1. 소매점 선택 성향 및 할인점 이용자 만족도 조사 …… 8
1.1 조사개요
1.2 표본분포
1.3 결과분석 : MS-EXCEL·SAS 활용
2. 경쟁자 분석 : 까르푸, 월마트 ……………………… 17
3. 전략적 대안의 도출 ……………………………… 19

Ⅳ. 결론 : E마트의 지속적인 업계 1위를 위하여.……… 25
참고문헌 ………………………………………………………… 27
표목차,그래프목차 ……………………………………………… 28
※별첨 :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1.서론

’96년 유통시장 개방이후 급격한 외국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에 따라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비록 국내 시장 안에서의 싸움이지만 세계적 규모의 다국적 기업의 진출을 막기 위해서는 국제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본 논문은 거대한 자금 동원력과, 운영 노하우,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보유한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국내 시장 진출에 따라 국내 기업이 갖춰야 할 새로운 방어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 전략의 타켓이 되어야 할 소비자의 소매점 선택 기준 분석과 할인점 이용 소비자들의 할인점 평가, 외국계 기업과의 비교를 설문조사 방법을 실시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며, 둘째, 공격의 최강자들인 외국계 할인점들의 강점과 약점 및 국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비교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 분석결과를 토대로 전략적인 방어 대안을 도출하기로 한다.

2. 본론
국내 유통시장의 동향 및 할인점 현황을 개관해보고, 업계 1위인 E마트의 성공요인 분석과 더불어 외국 할인점 진출에 따라 시장에 잠재되어 있는 위험을 분석한다. 또한 E마트의 성공이 과연 상황적 우연이었는지, 전략상의 필연이었는지를 진단해보며, 외국계 할인점의 총 공세에도 과연 E마트가 업계 1위를 지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본다. 그리고 외국 할인점을 상대로 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2000.5 “뉴마케팅과 실천전략”, 월간 마케팅 p.37
2000.6, "1999년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1999, “마케팅 제3판”, 이종영 외2인, 삼영사 p.260
1997, “소매관리”, 한동철, 영풍문고
1999, “마케팅관리 제3판”, 반병길 외3인, 전영사
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오세조, 전영사
1999, “광고론” 전영상, 삼영사

<논문>
“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윤명길 저, 동인출판사
1999, “대형 할인점 중심 유통구조 개편”, 유통업계동향, 김형일
"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윤영길저, 동인출판사
“국내 유통업체의 월마트 대응전략”, 박상익
1999.3, “지각변동 거세지는 국내 유통산업”,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박명수

<기타>
자료 : 2000.1월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자료 : 2000.6, "1999년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1999.8.23, 연합뉴스 유통면
조선일보
2000, “‘외풍’에도 토종기업 선점”, 한국경제신문(유통)
2000.3 “E-mart", 월간마케팅 p.5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졸업논문으로 하려고 선택했는데 굉장히 작성이 잘됬네요
  • 19060***
    (2017.01.10 21:33:22)
회원 추천자료
  • (주) CJ푸드빌 분석
  • 학사경력2002 ~CGV 대표이사 상무2003 ~ 2005CJ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2005 ~ 2006CJ CGV 대표이사 부사장2007 ~CJ 푸드빌 대표이사 부사장(주)CJ푸드빌 CEO 박동호저희 CJ푸드빌은 앞으로 국내시장은 물론 아시아,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NO1. 외식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뚜레쥬르 및 시젠이 중국과 미국, 홍콩(07년 1월 오픈 예정)에 진출해 있는 상태이며 곧 한식 브랜드를 비롯해 경쟁력 있는 푸드빌

  • [글로벌경영] CUCKOO 쿠쿠 해외진출전략, 조직혁신
  • 유통망 확장을 위한 마케팅 활동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쿠쿠와 경쟁하기 위한 부방테크론의 야심작인 ‘황금압력밥솥’은 세련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통해 주부들에게 어필하고 있다.3) 즉석밥 시장 (CJ 햇반)1996년 CJ는 국내 즉석밥 시장이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하였다. 출시 4년째 되는 해부터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했지만, 후발업체들의 잇따른 진출에 정체위기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햇반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

  • 국내 타이어산업 분석
  • 국내 타이어의 유통구조(1) 대리점과 소매점의 역할(2) 국내타이어의 유통구조(3) 내수시장의 유통통제력 강화 및 경로 다각화(4) 새로운 유통경로의 개발Ⅲ.시장성과1. 기업의 성장성2. 기업의 안정성3. 생산요소의 가격 및 생산성의 변화결 론참고문헌 : 자동차용 타이어의 수출추이 : 자동차용 타이어의 내수판매추이 : 국내 타이어업계 3社의 구조 : 타이어 수급실적 현황

  • [기업재무전략] 정유업체 S-OIL과 SK(주)
  • 따른 수익 개선폭 확대와 경질유 중심의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당분간 대규모 투자계획 없고 안정적 현금창출 능력 보유해 고배당 기대.●정제마진 증가로 실적호전세 지속- 선발사인 SK, LG에 비해 내수 유통망이 약해 매출의 50% 정도를 수출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의한 실적가변성이 높은 편이나, 높은 가동률이 유지되고 있고 국내 경쟁기업 중 고도화설비 비중이 가장 높아 생산측면의 효율성이 우수함. 03년부

  • [졸업][무역물류]3자물류를 중심으로한 발전방향
  • 시장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대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Ⅰ. 물류 1.물류의 정의 2.물류의 개념 3. 제3자 물류의 개념 Ⅱ. 국내 물류산업 1. 국내 물류산업의 특징 2. 물류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3.문제점 해결을 위한과제 Ⅲ. 제3자물류업의 미래 1. 제3자물류의 발전방향과 2. 제3자 물류 발전 전략 3. 제3자물류의 육성 방안 Ⅰ. 물류의 정의와 개념 1. 물류의 정의 물류란 물리적인 물(物)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서 시간, 공간 그리고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