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론] 일본의 경영철학(마츠시다 고노스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 실천 경영 철학
1. 먼저 경영(經營)이념을 수립해야 한다.
2. 매사를 생성발전과 연결시켜야 한다.
3. 똑바른 인간관을 가져야 한다.
4. 사명(使命)을 올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5. 자연(自然)의 이치(理致)를 알고 따라야 한다.
6. 사익(私益)은 정당한 노력(努力)의 보수여야 한다.
7. 공존공영(共存共榮)의 원칙(原則)을 지켜야 한다.
8. 세상을 올바르다고 생각해야 한다.
9. 꼭 성공(成功)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10. 자주경영원칙(自主經營原則)을 명심(銘心)해야 한다.
11. 有備無患(유비무환) 의 댐 經營(경영)을 실행해야 한다.
12. 適正(적정)한 經營(경영)을 실시해야 한다.
13. 專業(전업)에 전력 투구 해야 한다.
14. 훌륭한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15. 衆知(중지)를 모으도록 노력해야 한다.
16. 對立(대립) 하되 調和(조화)를 모색해야 한다.
17.經營(경영)은 創造(창조)임을 알아야 한다.
18. 시대의 변화에 適應(적응)해야 한다.
19.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0. 매사에 正直(정직)해야 성공한다.
제 2 절 : 경영 명심록
1. 흥미를 가져라
2. 진화를 활용하라
3. 경영력 이라는 것
4. ‘납득이 가는 일’ 만 하여라
5. 불만을 살려라
6. 불경기에는 기다려라
7. 분점 활용
8. 물품 구매의 비결
9. 자기 자본 범위 안에서
10.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자.
11. 서비스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영업을
12. 무형의 계약
13. 불량품을 없앤다.
제 3 절 : 인사요령의 여러 가지
1. 불경기와 인재 양성
2. 지식과 경험만으로는
3. 부하를 높이 평가하라
4. 문제를 직시하라
5. 겸허한 확신
6. 외투를 벗은 사장
7. 꾸지람을 듣는 것은 행복하다.
8. 명령에 따르는 것
9. 혼을 넣는 교육
10. 일 배우러 나간 전무
11. 상급자에 호소하라
12. 분수에 맞는 사람을
- 본문내용
-
1. 먼저 경영(經營)이념을 수립해야 한다.
1) 나는 60여 년 동안 사업경영을 맡아왔다. 그리고 그 체험을 통해서 느낀 것은 경영이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였다. 바꿔서 말하면 “이 사회는 무엇 때문에 존재하고 있는가? 경영은 어떤 목적으로 또 어떤 방법으로 운영해 갈 것인가?”라는 점에 대해 뚜렷한 기본사고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에 있어서는 기술력도 중요하고 판매(販賣)력, 자금(資金)력도 중요하다. 또 사람도 중요하며 이밖에도 중요한 요소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은 역시 올바른 경영이념인 것이다. 이것이 뿌리를 내려야만 사람도 기술도 그리고 자금도 비로소 진실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이 경영이념을 갖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는 나의 60여 년 동안의 오랜 세월에 걸친 체험을 통해 몸소 실감해 온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내 자신 사업을 시작한 당초부터 명확한 경영이념을 갖고 일했던 것은 아니다. 내가 시작한 사업이란 기업이라기보다는 구멍가게 정도로 소규모였다. 종업원이란 나와 나의 처, 그리고 처남 세 사람이었고 말하자면 먹고 살기 위한 호구책에 불과했다. 그야말로 보잘것없는 모습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경영이라는 것을 몰랐고 더욱이 이념이란 낱말조차 몰랐다.
2) 그러나 장사를 하는 이상, 그것을 성공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 하는 것을 이것 저것 골똘히 생각한 것은 사실이다. 단지 그것은 그 당시 세상의 상식(常識)이라고 할까?, 장사의 통념에 따라서 ‘좋은 물건을 만들어야 한다. 공부를 해야 한다. 단골손님을 잘 대접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