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논쟁문제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회과 수업에서의 논쟁문제

(1) 논쟁 문제의 개념
- 사람들이 오랫동안 해결하려고 고심해 왔지만, 진정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찬성과 반대 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는 문제로서, 다양한 시대와 문화에 적용될 수 있는 문제이다. 또한, 그 결정이 개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나,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말한다. 논쟁문제는 이성적인 사람들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토론과 의사 결정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교수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2) 논쟁학습이 갖는 중요성
첫째, 학생들은 논쟁문제의 학습을 통해 사회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논쟁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려면 먼저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형태로 사회지식을 도출하기 위해 사회과학자들이 사용하는 유형의 탐구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사회과학자들처럼 지식을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지식을 선택, 종합, 적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마을 주변 고속도로 건설에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득증대와 환경보존의 개념, 국토개발의 득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논쟁학습을 통해 개념형성과 가치판단,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능력, 반성적 사고능력 등의 고급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논쟁학습은 사회과학적 지식을 탐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가치 문제를 분석하고 명료화하여 자신의 가치를 선택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가치·태도를 기르는 수업이 될 수 있다.
셋째, 유능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토론을 하고 협동해 가면서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사회과 교육, 한면희 지음, 교육과학사.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김영환 공저,1999, 학지사.
3. 교수방법론, 이성호 지음, 1999, 학지사.
4.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박성익 지음, 1997, 교육과학사.
5.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1996, 서울: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쟁점 구조에 근거한 논쟁 문제의 교수
  • 문제들을 선택하도록 요구받았다. 1950년대와 60년대에는 Hunt와 Metcalf가 “반성적 탐구”라는 이름으로 가치, 의미, 경험적 분석이 통합된 문제들을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 이후로 학문적인 초점을 가지고 지적 문제들에 탐구를 적용하는 탐구수업 모형과 핵심적인 사회적 가치들이 갈등을 겪는 딜레마 상황 분석에 “법률적”을 접근할 것을 권장하는 하버드 모형의 흐름이 뒤따랐다. 2. 논쟁문제 수업이 사회과 수업에 주는 의의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8. 사회과의 평가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1. 정치주요 영역2. 정치에서의 일반화3. 경제의 주요 문제4. 경제의 주요 일반화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6. 문화인류학 일반화7. 역사의 주요 일반화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인지적 수업모형2. 정의적 수업모형(태도와 가치를 학습)3. 종합모형Ⅳ. 학습방법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2. 토의학습(패널, 심포지움, 원탁, 포럼, 논쟁, 버즈집단)

  • [졸업] [평화교육] 평화교육과 찬반 협상 모형
  • 논쟁 문제 학습 : 찬반 협상 모형(주은옥)의 적용사회과의 학습 모형은 인지적 모형과 정의적 모형, 인지적정의적 내용이 함께 다루는 종합 모형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갈등의 비폭력적 해결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평화교육은 갈등 자체의 이해라는 인지적 내용과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정의적인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그러므로 평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사회과의 수업 모형은 종합적 모형이

  • 문제해결학습모형 - 문제해결력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사회과교육의 모형.(2) 사회과학 모형 : 각종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과교육의 본질로 보는 입장. 사회과학적 탐구력을 함양하는 것은 좋으나 시민 교육적인 차원이 소홀히 된다는 비판을 받는다.(3) 반성적 사고 모형 :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성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모형. 현대사회의 상황으로 보아 가장 적절한 모형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사회과학적 지식의 체계가 소홀히 될 우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