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평화교육] 평화교육과 찬반 협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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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제기 : 평화교육의 필요성

평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1. 평화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평화교육과 논쟁문제 학습
1. 평화교육과 사회과 교육
2. 평화교육과 논쟁 문제 학습:찬반 협상 모형(주은옥)의 적용
3. 주은옥의 찬반 협상 모형

찬반 협상 모형을 활용한 평화교육 수업안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교통과 정보 통신의 발달로 21세기는 국제화 시대로 불린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서 세계 각 지역과 국가간의 교류는 활발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국제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는 것은 국제 사회의 상호 의존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갈등 또한 증대되고 있다. 최근의 이라크와 미국의 무력 충돌이나 환경 문제와 관련한 국가간의 갈등은 그러한 예이다.
그리고 국제 사회의 갈등은 국내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국내의 문제로만 여기던 것이 국제 사회의 관심사와 갈등으로 번지기도 한다. 이라크전으로 인한 원유 가격의 상승은 한국 경제에 타격을 가져 올 수 있다. 또 우리가 우리 민족의 문제로만 여기기 쉬운 통일 문제는 동북아시아와 나아가서는 세계 평화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로 국제 사회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국내외의 여러 갈등은 국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더욱 유기적으로 관련되며, 이러한 갈등의 평화적인 해결 또한 국제 사회의 구성원 모두의 책임이 된다.
국제 사회는 국제 기구나 외교적인 협력을 통해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상호 간에 의존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시대인 만큼 국제 사회의 평화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다. 그러나 국제 사회에 실재하는 힘의 불균형이나 서로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국제 사회의 갈등은 종종 폭력적인 방법으로 억지 되거나 은폐된다. 때문에 21세기에 들어서도 지구상의 곳곳에서 크고 작은 전쟁이 끊기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편 청소년들은 오늘날 이러한 갈등과 폭력을 대중매체나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게 된다. 서로 다른 가치와 이해 관계가 충돌하는 갈등을 접하게 되는 청소년들은 갈등이 일어나게 된 경과와 해결 방법에 대해 관심을 보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국제 사회의 갈등은 대중매체의 특성상 갈등의 해결을 위해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하기보다 극적인 구성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또 인터넷은 국제 사회의 유기적 연결을 더욱 신속하게 해주지만, 정보 제공자가 익명성을 이용해 퍼뜨린 편향된 시각이 청소년들에게 여과 없이 받아들여 질 수 있는 약점이 있다. 그러므로 갈등의 양상과 해결 방안을 교육적으로 다루는 것은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워나가는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일이 될 것이다. 국제화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현실에 적절히 대응하고 극복하여 갈등과 폭력을 해소하고 평화를 실현하는 주체가 될 수 있게 하기 위한 평화교육이 필요한 때라고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박주식(1996) "탈현실주의 평화학"「평화 연구: 이론과 실제」1-39 한국정치학회
주은옥(2001) "집단 의사 결정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제 33집 : 311-332
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Hicks, Davis(1993)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서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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