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이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 어 가 면 서
Ⅱ.서 론
1. 조 직 문 화 의 정 의
2. 지 식 과 지 식 경 영 의 개 념
3. 지 식 경 영 의 필 요 성
4. 지 식 경 영 의 프 로 세 스
Ⅲ.본 론
1. 이 랜 드 경 영 철 학 & 기 업 문 화
2. 지 식 경 영 도 입 배 경
3. 이 랜 드 의 지 식 경 영 비 전 과 전 략
4. 이 랜 드 정 신, 핵 심 역 량
5. 이 랜 드 지 식 경 영 구 조
6. 이 랜 드 지 식 경 영 조 직
Ⅳ.결 론
1. 지 식 조 직 의 구 축 의 원 리
2. 지 식 과 리 더 십
3. 재 도 약 의 기 회 ‘지 식 경 영’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구텐베르그의 인쇄술 발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중국 사람들은 “중국에서는 그보다 훨씬 전에 인쇄술의 발명이 있었다.”고 하고, 나를 비롯한 우리나라 사람들도 “우리는 고려시대에 이미 있었다.”하면서 자랑한다. 그런데 “구텐베르그의 인쇄술이 중세의 대학 시대를 끝내고 현대적 의미의 대학을 탄생시켰다.”라든지 “유럽의 종교개혁은 인쇄술 때문에 가능했다.” 라는 대목에 이르면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인쇄술 때문에 일어난 사회적 변화의 사례가 쉽게 떠오르질 않는다. 왜 중국이나 우리나라 같은 동양에서는 같은 인쇄기술이 서양만큼의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지 못했을까? 많은 설명이 있겠지만 이런 경우에 자주 편리하게 사용되는 것이 “그것은 문화의 차이 때문이다.” 라는 설명이 아닌가 한다. 같은 발명품이라 할지라도 사회적 환경 특히 문화에 따라 그것이 끼치는 영향은 크게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땅에 떨어진 씨앗이 토양의 특성에 따라 발육과 성장에 차이를 가져오듯이 어떤 조직이 발전하기 위해 도입하는 제도나 방법은 그 조직의 문화에 따라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조직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바로 문화의 이 같은 역할 즉 조직 성장과 발전의 토양으로서의 역할 때문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1. [이랜드 사람들] 저자/남동희 / 심재종, 출판사/ 도서출판 다름원
2. [지식경영] 저자/노나카 이쿠지로, 옮긴이/나상억, 출판사/21세기북스
3. [e-지식경영] 저자/요거시 말호트라/김성희, 출판사/물푸레

<참고 사이트>
이랜드 홈페이지(http://www.eland.co.kr)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http://find.join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w***
    (2006.05.12 00:25:3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분석
  • 이 것 이 지 식 경 영 이 다!!(우리는 해냈다!)개 요회사소개What is 지식경영?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 혁신평가선정 이유세계적으로 경영 혁신의 주가 되고있는 지식 경영국내 기업의 지식경영의 성공사례인 이랜드에 관한조사 분석을 통해 지식경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그를 활용한 이랜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회사 소개~90년 중반이랜드중가고품질IMF대기업진출겨영능력미흡유동성위기90년 중반 ~ IMF이랜드회사 소개도

  • [경영정보]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분석
  • 이랜드”로 법인화 첫해 매출 66억원1983~1994년 아동복-리들브랜, 주얼리-로이드, 여성캐주얼-로엠, 유통업-2001아울렛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多브랜드, 서브브랜드” 전략으로 사업다각화1993년 매출 500억원 달성1994~1997년 새로운 브랜드 실패, 기존 브랜드의 성장률 하락, 시장에서의 비교우위 상실1998~1999년 사업구조와 재무구조 개선, 지식경영 시스템 도입2001년 지식경영 대상 수상2002년 전 브랜드 흑자, 성과급/해외여행 포상2004년 존경받는 기업

  • [경영정보학] 이랜드와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과제제출일2006. 6. 1.제목: 이랜드(ELAND)와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KM) Abstract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런드’라는 이름의 2평 남짓한 옷 가게에서 처음 시작했던 이랜드는, 급속한 성장가도를 달려, 93년에는 매출액 5천억원을 달성하고 계열매장이 2,000개를 돌파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30개 법인 50여 개의 브랜드를 펼쳐놓고 문어발식 사업을 벌이던 이랜드는 98년 IMF사태로 인하여 존폐의 위기에까지 처하게 되었다. 이런 이랜드를 2002년에 전 브랜드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선도자이랜드 E•LAND목 차Ⅰ 서론 1선정대상 1선정이유 및 중요성 1기업소개 1Ⅱ 본론 3지식경영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이랜드, Knowledge 랜드- 목 차 –I. 서론1. 이랜드 기업 선정이유-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2. 이랜드란 무엇인가.II. 지식경영의 의의와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배경1. 지식 경영의 의의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3. 이랜드 기업의 지식경영 도입배경4. 이랜드 SWOT분석III. 이랜드식 지식경영1.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2. 이랜드 지식경영 전략 3. 지식경영 구축 단계4. 이랜드 지식 경영의 단계5. 이랜드 지식 경영 조직6. 이랜드 지식 경영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