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Electrolux의 글로벌 경영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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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계 가전산업 동향
1. 국가별 산업에서 글로벌 산업으로의 이동
2. 글로벌제품을 생산하는 해외기업의 진출로 인한 경쟁심화

Ⅱ. Electrolux 개관
1. Electrolux의 기업역사
2. Electrolux의 사업영역
3. Electrolux의 매출성과

Ⅲ. Electrolux의 인수합병 분석
1. Electrolux의 M&A 목적
2. Electrolux의 주요 인수기업
3. Electrolux의 M&A 전략

Ⅳ. 결론 및 요약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세계 가전산업 동향
▶ 세계 가전산업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가전기업들이 취하고 있는 글로벌 전략의 당위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국가별 산업에서 글로벌 산업으로의 이동

전통적인 산업에서 가전제품, 특히 백색가전(냉장고, 세탁기, 오븐 등)은 국가별 산업의 성격이 강했다. 이러한 제품들은 운송비가 많이 들고 각국마다 소비자의 취향도 다양하여 국가별로 전기공급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주로 국가 내 기업에서 차별적으로 생산하여 내수시장을 만족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산업이 글로벌화되고 정보 통신의 발달로 소비자의 취향도 비슷해지고 전세계적 소비수준도 향상됨에 따라 시장 또한 글로벌화 되었다. 따라서 가전제품 시장 또한 글로벌 산업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2. 글로벌제품을 생산하는 해외기업의 진출로 인한 경쟁심화

GE, Whirlpool 등의 글로벌기업이 글로벌제품으로 각국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내수만을 목적으로 소규모 생산을 하는 기업들은 대량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글로벌기업에 대하여 비용상의 열위에 처하게 되었다. 또한 자국내 경쟁이 심화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참고문헌
" 글로벌 경영" 제2판, 장세진, 박영사
" Electrolux : The Acquisition and Integration of Zanussi ", INSEAD case
* 매일경제 보도자료

<참고 SITE>
www.electrolux.com Electrolux Group
www.insead.fr INS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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