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일렉트로룩스 Electrolux의 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lectrolux 소개
- 이념, 목표, 경영방향, 브랜드, 핵심역량
2. Electrolux의 M&A
- 동기, 전략, 사례
본문내용
Electrolux 소개
- 냉장고, 세탁기, 가스오븐과 같은 백색가전에서부터 잔디깎기, 가든 트랙터와 같은 야외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세계 최대의 가전 그룹

- 매년150여 개국에서 소비자들에게 약 4천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

- 사려 깊은 디자인과 기술 혁신에 주목




Electrolux의 연혁
- 1912년  창업자 Wenner-Gren이 최초의 가정용 진공청소기를 시장에 선보임
- 1919년  Elektron과 AB Lux의 합병으로 AB Electrolux탄생
 덴마크,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영국, 노르웨이에 진공청소기로 진출         
- 1926년  베를린에 최초의 해외공장 설립
- 1931년  미국과 호주에 공장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진출
- 1967년  백색가전 시장의 침체로 부진을 겪다가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 20년간 200번에 이르는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

- 70년대  다국적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59개 업체를 인수.
- 80년대  총매출의 75%가 해외시장에서 발생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발전
- 90년대  신생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구조조정에 돌입   
- 2000년  미국 일렉트로룩스를 인수함으로써 전세계 지사의 경영권을 총괄
- 2001년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업체로 자리 매김





M&A 전략
- 철저한 사전 준비활동
- 성공적 인수합병을 위한 3가지 적합성 확보
재무적 압박을 받고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
생산과 기술은 globalization, 마케팅과 판매는 localization 전략
통합의 초기단계에서 역량을 집중
- 조직의 기능별, 제품별, 지역별 조직의 통합
상호 문화의 존중
- 인수합병 후 빠른 시일 내 태스크포스 구성





참고문헌
‧ 박상호. (2006). 블루오션 M&A 전략.
‧ 장세진. (2009). 글로벌경영.
‧ 최병현. (2009). 경영키워드 ‘위기관리’. LG경제연구원.
‧ 강진구. (2009). 현지화와 통합화의 조화가 글로벌조직의 경쟁력. LG경제연구원.
‧ 일렉트로룩스 홈페이지 - 회사소개.
http://www.electrolux.co.kr/
‧ 이상규. (2010.03.25). 일렉트로룩스 "대우일렉 매력적… 협상전략은 비밀“.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32507052109141&outlink=1에서 검색.
‧ 이상은. (2009.11.26). "말단 엔지니어를 고객 집에 보내라, 회사가 바뀐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12677801 에서 검색.
‧ 박은경. (2009.11.14). 위기 때 필요한 리더의 자질 '터널 패러다임' 으로 희망을 퍼뜨려라.
http://www.pluskorean.com/news/detail.php?number=62571&thread=22r01r04 에서 검색.
‧ 조신영. (2008.06.07). 국내 대기업들, 지금은 몸집 불릴 때?.
http://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82732§ion=section42 에서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렌베리(Wallenberg) 가의 기업승계
  • A주와 1주에 10분의 1에서 1,000분의 1에 이르는 훨씬 적은 의결권이 주어지는 B주를 두어, B주 보유자가 1표의 의결권을 행사하려면 적게는 10주에서 많게는 1,000주까지 모아야 가능 하도록 했다. (장승규, 「존경받는 기업 발렌베리 가의 신화」, 2006, p81) 재벌그룹들이 계열사를 늘리고 계열사를 지배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주요수단 중 하나. 예를 들어 한 그룹 내 A사가 B사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A사는 B사의 최대주주가 된다. 이어 B사가 C에 출자할 경우

  • McKinsey(맥킨지) 로지스틱프로세스
  • M, HSBC, 델타항공, IBM 등 국내외 유수기업의 CEO들이 Mckinsey인들이었거나 현재 CEO 다.이렇듯, 맥킨지에서 나간 사람들이 맥킨지의 reputation 을 더욱 높일 뿐만 아니라,그들의 기업이 맥킨지의 고객이 된다.IBM의 Louis Gerstner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Harvey Golub 웨스팅하우스의 Michael Jordan 일렉트로룩스의 Thomas Albani 33McKinsey 로지스틱프로세스요약업무소양교육, 전문교육,업무리더쉽교육외부 job offer내부에서 승진모집신규, 경력, 전문가, 인턴선발

  • [리더십] 리더와 리더쉽
  • a일 본보기를 세워서 다른 사람들이 다를 수 있는 행동의 패턴을 제공하고 그들이 그것을 배워나가도록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브리티쉬 에어웨이의 콜린 마셜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의 관리팀에게 행동패턴을 제공하였다. 웨스 로버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야만적이고 무자비한 리더로만 알고 있던 훈족의 아틸라왕도 부하들에게 본보기를 제시함으로써 자신과 참모들의 리더쉽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현명한 리더였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 [국제경영학] 제11장 국제 인수,합병 전략
  • 국제경영학제11장 국제 인수합병 전략**국제경영론 원종근 교수님제 1절 기업인수 합병(M&A)의 개념제11장 국제 인수합병 전략**국제경영론 원종근 교수님M&A - 당사자 간의 합의 또는 시장에서의 주식 취득 등을 통한 타(他)기업에 대한 경영지배권을 확보하는 모든 형태의 거래기업인수∙ 합병(M&A) 기업합병(mergers) 기업인수(acquisition)신설합병흡수합병주식취득영업양수주식매입신주인수영업의 일부 또는 전부 양수

  • 문화의 개념(정의)과 구성요소
  • 경영학적인 해석을 내리고 있다.이와 같은 문화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정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즉, 문화란 사회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별시켜 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방식이며, 국제기업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learned behavior)라는 것이다. 만일 문화가 선천적인 것일 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