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hrm)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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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 관계의 정의
인간 관계의 기초개념
조직내 인간관계의 중요성
조직 갈등
CASE 1,2,3
최종 결론
본문내용
조직내 인간관계 ?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간관계
인적자원관리차원에서의 인간관계
조직의 내외적 영향을 받음
내적인 면 : 성과증대를 통한 성취욕구와 직무를 통한 만족
개인의 공헌도와 기여도 증대
외적인 면 : 조직의 신뢰성, 공신력 증대.
조직간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의 기초 확립

개인의 차이
스콧트 : “모든 사람의 정신적 자질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개인적 특징을 가진다”
상호 이해
자발적인 조직의 형성이나 유지는 이해관계자의 공통의
이해 또는 목적에 달려 있다
인간의 존엄
데이비스 : 모든 개개인들은 존경과 존엄으로 대해 주기를
바라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조직내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생의 중요한 시기를 대부분 직장에서 보냄
직장에서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삶의 의미와 업무를 배움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업무수행의 효율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개인 능력의 최대 발휘를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기초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이 필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자기의 인프라로 작용
조직관리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팀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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