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중국가전업체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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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중국 가전 산업 동향


Ⅱ. 본 론
1. 중국 가전업체 대표 하이얼(海尔)
1.1 하이얼은 어떤 기업인가?
1.2 세계로 뻗어 가는 하이얼
1.3 하이얼의 한국 진출 전략


Ⅲ. 결 론
하이얼의 발전과제와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은 하이얼이다. 하이얼은 창의성과 고객 필요에의 신속대응이라는 명제하에 기업을 발전시켰다.
‘품질은 기업의 생명’이라는 내부 의식개혁을 시작으로 하이얼은 선진기법을 도입하면서 성장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단기적으로는 기술습득, 기업조직의 혁신, M&A를 통한 양적 성장에 주력하였으며 장기적으로는 경영 개혁의 지속적인 실행의지를 바탕으로 기업의 국제화, 다각화, 창의적-고객지향적 기술 및 제품개발 등에 중점을 두었다. 최근에는 디지털 분야로의 진출에 나서면서 제품의 다양화, 고부가 가치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강력한 리더십과 비전있는 경영철학은 하이얼의 가장 값진 자산으로 평가된다. 하이얼은 선진 기업의 모델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경영모델을 수립함으로써 대외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러한 차별적인 성장전략을 통해 하이얼은 불과 20년 만에 세계적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탈바꿈하였다.
우리는 이 레포트에서 먼저 중국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하이얼의 성장 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알아보겠다. 또 하이얼이 최근 한국에 입성하였지만, 그 성과가 아직은 주목할 만 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하이얼이 한국 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성공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made in 차이나 충격 : 아시아 12개국 긴급 레포트
- 마루야 도로지요, 이시카와 고이치 외 저, 한국경제신문, 2002

2. 차이나 마케팅
- 서중맹, 은행나무, 2003

3. 세계의 공장, 중국
- 박정동, Book & Book, 2003

4. 중국의 시장과 기업
- 정구현, 나남출판, 2000

5.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 시장
- 김용준, 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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