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동의탄생`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금의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많은 개념과 관습, 사고방식 등은 과거에는 아주 낯선 것이었던 경우가 많이 있다. 쉬운 예로 지금은 당연하게 일정 나이 이상의 모든 국민에게 한 표씩 주어지는 투표권이 과거에는 성인 남자에게만, 그것도 불평등하게 분배되었다. 지금 우리가 가지는 투표권은 오랜 세월의 투쟁과 인식의 전환을 거쳐 얻어진 것이다.
인간이 아이를 낳아 기른 이래로 늘 똑같았을 것 같은 ‘아동’에 대한 인식도 다른 의식들과 마찬가지로 변화해왔다. ‘미래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며 그 아름다움을 보호받아야 할 존재’, 또한 ‘바른 성인으로 자라기 위한 교육이 당연히 요구되는 존재’ 와 같은 현재의 우리가 가진 어린이에 대한 인식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동에 대한 지금의 인식이 비로소 받아들여지게 된 것은 17세기에 와서야 이루어진 일이다. 그 이전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독자성에 대한 특별한 인식이 없었으며, 사망률이 매우 높은 유아기를 지나면 바로 어른들의 세계에 편입되는 것이 일반이었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역사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객관성이 확보된 자료들 이외에도 일기, 도상, 묘비문 등 방대한 자료들을 조사하여 주장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런 새로운 시도는 대표성을 얻기 힘든 사사로운 자료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욱 생생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도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경영론] 도서관과 지식경영
  • 을 위한 갖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을 위한 책 읽어주기, 신체장애자를 위한 서비스도 중요한 활동이다. 현대의 도서관은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각종 정보요구에 부응하여 자료검색 구조를 전산화하고 있다. 더욱이 현대에는 도서관이 개별적인 존재로는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어, 상호 협력망 및 지역이나 전국적인 시스템 편성을 지향하고 있다.2) 도서관의 기원도서관은 문자문화의 발생과 함께 탄생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오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을 쉽게 정의하지 못하는 것은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문학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문학 텍스트 읽기』최유찬 소명 출판사 2004년 4월 p.15아직도 그 기원의 역사를 확정 지을 수 없는 구비문학으로부터 오늘의 영화문학, 사이버 문학에 이르기까지, 문학은 그 탄생 이래 죽 변화되어 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그러한 변화의 흐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없었던 양상이

  • [독서지도]독서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아이들의 효과적인 독서 지도
  • 을 읽어본 사람 있습니까?라고 물어 보면, 읽은 사람은 매우 자랑스러워 할 것이고, 읽지 않은 사람은 위축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 때 좀더 심화시켜 우리 나라 박정희 대통령도 이 전기를 읽고 대통령이 되고자 마음먹었다고 합니다. 라고 소개하고 당시 이집트의 상황과 우리 나라의 상황을 비교해 보여주면 아동들은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2) 어른이 먼저 읽어야 한다어른들은 자녀나 학생들에게 책읽기를 권하기만 하지, 실제로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 을 키우는 방법6. 독서삼매7. NIE 운동을 전개하자1) 교육에 신문을 활용하자2) 신문으로 수능 시험에 대비하기Ⅲ. 문학 훈화자료 사례1. 책 읽는 즐거움1) 좋은 책을 가려 읽자2) 희망을 주는 책을 읽자3) 고전을 읽자4) 한 권의 책을 뜨겁게 사랑하자5) 독후감을 쓰자2. 뿌리를 위해 12년을 바친 작가3. 세일즈맨의 죽음1) 질문거리2) 생각거리4. 올바른 자세와 태도1) 올바른 자세2) 올바로 앉는 자세3) 올바로 걷는 자세5. 너 자신을 알라6. 아들 죽

  • 초등학교(초등교육)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글읽기지도와 글짓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일기쓰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설명문쓰기지도
  • 을 수립한다2)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3) 왕복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4)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읽기지도1. 글읽기 지도의 의의2. 시읽기3. 동화 읽기4. 책을 읽고 난 뒤의 지도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짓기지도1. 짓기의 원리2. 짓기의 실제3. 각 학년에 맞는 글짓기 원리와 실제1) 1학년의 경우2) 2학년의 경우3) 3학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