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방법의 전개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방법의 전개원리

I. 안정감의 원리

II. 소속감의 원리

III. 반응과 수용 증대의 원리

IV. 긍정적 자아발견의 원리

V. 가정과 사회협력의 원리

VI. 토의 및 토론의 원리

VII. 미래 기대의 원리

VIII. 합리성, 비폭력성의 원리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방법의 전개원리

청소년지도방법은 다음과 같은 현장 전개 원리에 입각하여 적용되어질 필요가 있다.

1. 안정감의 원리

청소년들은 자신이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되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을 하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과 청소년지도사들 간에 정직성, 신뢰감, 존경심 등이 조성되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심리적 변화는 그들의 육체적 변화에 따라 급격히 이루어지는 만큼 그들이 마음의 문을 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집단 활동의 성패를 결정하는 배경이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제 6장 현장학습 원리청소년지도방법론 제 6장 현장학습 원리현장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우리나라 현장체험학습의 실제현장체험학습의 어려움현장학습 계획수립현장학습의 전개과정현장학습의 종류제 6장 현장학습 원리(p135~)청소년 현장학습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 정보화 중심의 다변화되고 가속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학습자들의 독특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2
  •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데에서 출발청소년지도의 대상이자 주체자인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의 전개가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
  •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데에서 출발청소년지도의 대상이자 주체자인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의 전개가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2
  •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데에서 출발청소년지도의 대상이자 주체자인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의 전개가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전개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데 반해, 청소년지도에서 적용되는 방법론은 개방된 자연과 생활 속에서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의미 있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에서 다루어야 할 접근 원리와 기법들은 당연히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수업전개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교육방법론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학교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